교육 이야기/교육이론

[교육심리학] 지능이론 (1)

아오시마군 2020. 12. 8. 20:53
반응형

1. 지능의 본질

지능(intelligence)이란 인간의 지적 능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심리학적 개념이다. 교사나 일반인들이 가지고 있는 지능의 개념은 학생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또한 그러한 지능검사의 측정값은 학생의 지적 특성을 이해하고 진단하는데 혹은 학교와 직업에서의 성공을 예언하는 데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지능이란 학습자의 이러한 능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가정되어 왔다. 그러나 이와 같은 능력의 본질과 내용 그리고 구조에 대한 논쟁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지능이 선천적인 특성인가 혹은 후천적인 학습의 결과인가. 지능은 단일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아니면 여러 요인의 복합체인가 등의 논쟁은 다양한 지능의 정의가 존재하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다.


이처럼 지능이 무엇인가를 규명하기 위해 그 동안 행동과학자 및 심리학자들의 수많은 시도가 이루어졌지만, 아직까지도 우리는 지능의 구성요인이 무엇인가를 정확하게 알고 있지 않다. 지능의 여러 가지 개념 중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면, 그것은 지능을 새로운 사태에 대한 적응능력 또는 문제해결 능력으로 본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지능에 대한 연구결과에서 결론지을 수 있는 중요한 사실은 지능이란 하나의 요인으로만 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 Sternberg 분류한 지능의 정의

- 환경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적응력

- 지각과 주의집중 같은 기초적 정신과정

- 논리적 추론, 지적 표상, 문제해결, 의사결정과 같은 고차적 정신과정

- 경험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학습능력

- 문제상황에 대처하는 효과적이고 목적지향적인 행동능력

 

2. 지능이론

(1) 심리측정론적 관점의 지능이론

 가. 스피어먼의 일반요인이론(G요인 이론)

  - 지능은 일반요인(G요인)과 특수요인(S요인)으로 구성

 - G요인 :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모든 개인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능력, 정신작용, 추론능력, 기억력, 암기력, 어휘력

 - S요인 : 특정한 상황이나 과제에서만 발휘되는 능력

     음악적 재능, 기계적 능력, 수리력, 공간능력, 그림 능력이 이에 해당함. 

  - 특수요인은 국지적능력이기에 지능이라 함은 일반적 정신능력의 지표로 간주

나. 서스톤의 기본정신능력이론

 - 7개의 기본정신능력으로 지능이 구성 : 공간지각능력, 지각속도, 수리적 사고, 언어이해, 단어유창성, 기억, 귀납적사고

 - 기본정신능력 요인들 사이에 중간수준의 상관관계가 존재

 - 현대 지능검사에서 하위 영역이 구성되는 기초를 만듬

다. 길포드의 지능구조이론

 - 서스톤의 다요인설을 확대

 - 지능의 구조를 상이한 정보를 다양한 방법으로 처리하는 능력들의 집합체로 인정하며 검사지의 문제 뿐만 아니라 검사의 문제가 일으키는 심리과정과 결과를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는 이론

 - 지능의 구조를 3차원으로 설명: 내용(content), 조작(operation), 산출(product)

   *내용차원 : 주어진 정보의 내용, 심리활동을 일으키는 각종 자극, 시각, 청각, 상징적(부호), 의미론적, 행동적으로 구분

   * 조작차원: 문제해결을 위한 정신적인 조작방법, 각종 자극이 일으키는 심리활동의 방식으로 인지, 기억 부호화

    수렴적사고, 확산적 사고, 평가의 여섯가지로 구분

   * 산출자원: 주어진 내용을 특정한 방법으로 조작하여 얻어진 결과

    유목(분류), 관계, 체계(계통), 변환(전환), 함축(은유)의 여섯가지로 구분

길포드의 지능구조

 

라. 케텔-혼의 유동성 지능-결정성 지능 이론 (Gf-Gc 이론)

 - 서스톤의 기본정신능력 검사결과를 분석하여 일반요인(G요인)을 유동성지능과 결정성지능으로 구분

 - 일반지능(G)를 부정

 - 유동성지능(Gf 지능) : 학습되지 않았고, 문화적인 영향을 덜 받는, 새롭고 추상적인 문제의 해결에 적용하는 정신적 조작과 과정, 유전적이며 선천적으로 주어지는 능력, 언어유추능력, 추론속도, 기하학적 도형의 관계를 인지하는 능력, 기억능력, 추상적 관계이해능력

 - 결정성지능(Gc이론) : 환경, 경험, 문화적 영향을 받아 후천적으로 계발되는 지능, 습득된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 어휘이해력, 일반지식

- 케텔의 제자 혼(Horn)은 Gf-Gc 이론을 확장하여 열가지 능력을 구분

 

마. 케텔-혼-캐롤의 지능이론 (CHC이론)

 - 캐롤(Carroll): 일반지능(g)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 Gf-Gc이론을 발전시킨 이론

 - 지능의 3층모형 제안

   * 3층 - 일반지능

   * 2층 - 여덟개의 넓은 인지능력 (유동성 지능, 결정성 지능, 일반기억과 학습, 넓은 시각능력, 넓은 청각능력, 넓은 기억인출 능력, 넓은 인지속도, 결정/반응 속도)

   * 1층 - 수많은 좁은 인지능력

 - 일반적인 정신능력과 특정 지적 영역에서 발휘되는 몇 개의 특수한 정신능력 모두 포함.

 - 우드칵-존슨 인지능력 평가도구 3판, 스탠퍼드-비네 지능검사 5판, 개정된 웩슬러 지능검사 3종 의 개정작업의 토대

CHC이론의 모형(출처: 교육심리학, 학지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