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의 발달은 도덕적 판단능력으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고 도덕적 정서, 감정이입, 타인의 조망을 수용하는 능력의 발달이 도덕적 행동을 동기화하는데 작용한다. (kurtines & Gewirtz, 2004)
(1) 사회적 조망수용이란?
-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대인관계 안에서 타인의 입장, 관점, 감정을 추론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다른 말로는 역할수용능력이라고도 부를 수 있음. 역지사지(易地思之)의 마음자세
- 객관적 입장에서 타인의 능력, 특징, 기대, 감정, 동기 등을 정확하게 추론할 수 있는 능력
- 고정불변의 것이 아니라 격려와 지도에 의해 변화 가능
- '홀리의 딜레마' 를 통해 사회적 조망수용능력을 파악하여 단계 구분
(2) 사회적 조망수용능력의 발달단계
- 초기에는 자신의 관점과 타인의 관점을 구분할 수 없지만 점차적으로 타인뿐만 아니라 제3자의 관점, 그리고 합의돈 사회적 규범과 가치를 참조할 수 있다고 생각함. 이를 5단계를 거쳐 발달한다고 이론화함.
가. 수준 0 : 자아중심적 혹은 미분화단계 (3세 - 6세)
"아빠도 고양이를 좋아하기 때문에 고양이를 구해주면 좋아할 거야." |
자기 중심적 사고로 자신의 입장과 타인의 입장을 구별하지 못하고 타인도 자신과 동일한 생각과 느낌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입장을 물으면 자신의 입장을 말한다.
나. 수준 1: 사회정보적, 주관적 조망수용 단계 (5세 - 9세)
"아빠는 홀리가 왜 올라갔는지 모르면 화를 낼거에요.하지만 홀리가 좋은 의도로 올라갔다는 것을 알면 화를 내지 않을거에요." |
동일한 상황에 저마다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는 시기.
타인의 의도, 감정, 사고를 추측할 수 있지만 숨은 의도나 감정은 알아차리지 못함.
다. 수준 2 : 자기반성적 조망수용 단계 ( 7세-12세)
"아빠는 홀리가 나무에 올라가길 원하지 않을 것에요.
|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고 타인의 관점에서 자신을 바라볼 수 있음.
누구나 옳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으므로 어느 누구의 관점이 전적으로 옳은 것은 아님을 깨닫게 됨.
서로 입장을 바꾸어 생각할 수는 있으나 제3자의 입장을 알지 못함.
라. 수준 3 : 제3자적 조망수용 단계 (10세 - 15세)
"홀리는 고양이를 좋아해서 나무에 올라가 고양이를 구하고 싶겠지만 아버지와의 약속이 있으니 나무에 올라가지 말아야 한다는 것도 알고 있어요.아버지는 홀리가 나무에 올라가지 않겠다는 약속을 기억하겠지만현재 홀리의 상황은 모르고 있어요." |
상황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기 시작
자신의 관점과 타인의 관점을 동시상호적으로 각각 이해.
자신의 관점, 타인의 관점, 제3자의 관점에서 객관적으로 또는 공평하게 고려하기 시작
마. 수준 4 : 사회인습적 조망수용단계 (12세 이상 - )
"홀리는 나무에 올라가야 하고 그로인한 벌을 받아선 안된다고 생각해요.
|
제 3자의 관점을 확대하여 사회 구성원들이 가지는 일반화된 관점을 가짐.
모든 사람이 공유하는 합의된 집단의 관점, 사회제도적, 인습적, 도덕적 측면의 관점을 고려하기 시작
'교육 이야기 > 교육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학] 지능이론 (2) (0) | 2020.12.08 |
---|---|
[교육심리학] 지능이론 (1) (2) | 2020.12.08 |
[교육심리학] 호프먼 - 감정이입발달이론 (0) | 2020.12.08 |
교육심리학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0) | 2020.12.07 |
교육심리학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 (0) | 2020.1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