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이야기/교육이론

[교육심리학] 셀먼 - 사회적 조망수용 발달이론

아오시마군 2020. 12. 7.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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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성의 발달은 도덕적 판단능력으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고 도덕적 정서, 감정이입, 타인의 조망을 수용하는 능력의 발달이 도덕적 행동을 동기화하는데 작용한다. (kurtines & Gewirtz, 2004)

<로버트 셀먼, Robert L. Selman, 1959~,미국의 심리학자, >

  (1) 사회적 조망수용이란? 

    -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대인관계 안에서 타인의 입장, 관점, 감정을 추론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다른 말로는 역할수용능력이라고도 부를 수 있음. 역지사지(易地思之)의 마음자세

    - 객관적 입장에서 타인의 능력, 특징, 기대, 감정, 동기 등을 정확하게 추론할 수 있는 능력

    - 고정불변의 것이 아니라 격려와 지도에 의해 변화 가능

    - '홀리의 딜레마' 를 통해 사회적 조망수용능력을 파악하여 단계 구분

<홀리의 딜레마 문제>

 (2) 사회적 조망수용능력의 발달단계

   - 초기에는 자신의 관점과 타인의 관점을 구분할 수 없지만 점차적으로 타인뿐만 아니라 제3자의 관점, 그리고 합의돈 사회적 규범과 가치를 참조할 수 있다고 생각함. 이를 5단계를 거쳐 발달한다고 이론화함.

   가. 수준 0 : 자아중심적 혹은 미분화단계 (3세 - 6세)

"아빠도 고양이를 좋아하기 때문에 고양이를 구해주면 좋아할 거야." 

 자기 중심적 사고로 자신의 입장과 타인의 입장을 구별하지 못하고 타인도 자신과 동일한 생각과 느낌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입장을 물으면 자신의 입장을 말한다.

   나. 수준 1: 사회정보적, 주관적 조망수용 단계 (5세 - 9세)

    "아빠는 홀리가 왜 올라갔는지 모르면 화를 낼거에요.

하지만 홀리가 좋은 의도로 올라갔다는 것을 알면 화를 내지 않을거에요."

  동일한 상황에 저마다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는 시기.

  타인의 의도, 감정, 사고를 추측할 수 있지만 숨은 의도나 감정은 알아차리지 못함.

   다. 수준 2 : 자기반성적 조망수용 단계 ( 7세-12세)

 "아빠는 홀리가 나무에 올라가길 원하지 않을 것에요. 
하지만 홀리는 아버지가 나중에 자기가 한 일을 이해할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나무에 올라갈 거에요. "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고 타인의 관점에서 자신을 바라볼 수 있음.

  누구나 옳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으므로 어느 누구의 관점이 전적으로 옳은 것은 아님을 깨닫게 됨.

  서로 입장을 바꾸어 생각할 수는 있으나 제3자의 입장을 알지 못함.

   라. 수준 3 : 제3자적 조망수용 단계 (10세 - 15세)

"홀리는 고양이를 좋아해서 나무에 올라가 고양이를 구하고 싶겠지만 아버지와의 약속이 있으니 나무에 올라가지 말아야 한다는 것도 알고 있어요. 

아버지는 홀리가 나무에 올라가지 않겠다는 약속을 기억하겠지만

현재 홀리의 상황은 모르고 있어요."

 상황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기 시작

 자신의 관점과 타인의 관점을 동시상호적으로 각각 이해. 

 자신의 관점, 타인의 관점, 제3자의 관점에서 객관적으로 또는 공평하게 고려하기 시작

 

   마. 수준 4 : 사회인습적 조망수용단계 (12세 이상 - )

 "홀리는 나무에 올라가야 하고 그로인한 벌을 받아선 안된다고 생각해요.
홀리는 아버지와의 약속 때문에 고민하지만 홀리가 고양이를 구하지 않으면
생명을 경시한 것이 되는 거에요.
아버지와의 약속은 이번 상황에 고려하지 않은 약속이기 때문에
홀리는 나무를 올라가야 해요. "

 

  제 3자의 관점을 확대하여 사회 구성원들이 가지는 일반화된 관점을 가짐.

  모든 사람이 공유하는 합의된 집단의 관점, 사회제도적, 인습적, 도덕적 측면의 관점을 고려하기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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