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개념
가. 자아: 성격의 핵심구조, 자아가 기능함으로써 인간은 사회적 맥락 안에서 주요한 타인과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을 함.
이러한 사회적 관계와 상호작용 안에서 개인의 성격과 사회성이 발달
나. 자아정체감(ego identity)
- '나는 누구인가?', '내 삶은 무엇을 향해 가고 있는가?', '나는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질문과 이런한 질문에 대한 고뇌를 통해 형성되는 심리적 상태
- 개별성, 계속성, 총체성으로 자아정체감 형성
다. 위기
- 심리사회적 위기(psychosocial crisis): 발달의 기회를 제공하는 심리사회적 도전
- 긍정적대안, 부정적 대안으로 구성,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는가에 따라 발달은 다른 양상을 보임
(2)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단계
- 8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시기의 위기와 과제를 잘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해결하면 해당단계의
덕목을 획득
가.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0-1세)
- 1차 양육자인 어머니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세상에 대한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의 심리가 발달
- 양육의 질에 따라서 세상에 대한 신뢰 혹은 불신의 태도가 발달
- 이 시기의 덕목: 희망
나. 자율성 대 회의감과 수치심(2-3세)
- 자율성: 부모의 도움을 받아서 하던 행동(식사와 배변)을 스스로 하면서 경험
- 수치심과 회의감: 부모의 도움을 계속 받게 된다면 자신의 모습을 보는 것에 대해 부끄러워 하며 나옴
- 부모는 영어가 스스로 하려고 하는 시도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
- 이 시기의 덕목: 의지력(will)
다. 주도성 대 죄책감(4-5세)
- 주도성: 놀이를 통해 활동의 목표나 계획을 세워 이를 달성하고자 노력하는 과정에서 발달
- 죄책감: 새로운 놀이나 자기주도적 활동에 대해 처벌하거나 금기시하고 나쁜것으로 느끼게 하면 발달
- 유아가 집중할 때 개입하지 않고 느긋하게 기다리면서 스스로 선택하는 자유로운 상황을 만들어줘야 함
- 이 시기의 덕목: 목적의식(propose)
라. 근면성 대 열등감(6-12세)
- 근면성: 학교를 다니면서 과업의 성취를 통해 발달
- 열등감: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아동에게 조롱과 거부적인 태도를 보이면 발달
- 아동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또록 기회를 주고 스스로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실행하도록 지도
- 이 시기의 덕목: 유능성(competence)
마. 정체감 대 역할 혼돈 (청소년기)
- 정체감: 사회와의 관계안에서 자신의 역할, 위치, 능력, 의무에 대한 분명한 의식을 가지는 것, 청소년 기에 다양한 역할과 대안을 탐색해보고 실험해보는 심리적 유예기에 발달
- 역할 혼돈: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수용하는데 실패한 개인이 갖게 됨
- 청소년이 삶의 목표 및 가치, 직업 등에서 정체감을 가질 수 있도록 적절한 기회를 제공하고, 스스로 정한 것을 지 킬수 있도록 하며, 역할 모델이 되어주어야 함.
- 이 시기의 덕목: 충실성(fidelity)
바. 친밀감 대 고립감(성인초기)
- 친밀감: 직업을 갖고 다양한 형태의 인간관계를 맺으며 자신의 정체성을 타인과 조화시키며 발달
- 고립감: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지 않은 상태로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수립하는데 실패한 경우 발생
- 자녀의 독립을 위하여 심리적인 탯줄을 자르고 기한을 정하여 자녀의 독립을 실행하도록 안내
- 이 시기의 덕목: 성숙한 사랑(mature love)
사. 생산성 대 침체감(중년기)
- 생산성: 후속세대를 위한 교육활동을 하며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면서 발달
- 침체감: 생산성을 경험하지 못한 개인
- 사회적인 고립이 심각해지지 않도록 경제적 지원뿐 아니라 건강관리, 가족 내 갈등 해소 등 복합적인 개입 필요
- 이 시기의 덕목: 배려(care)
아.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노년기)
- 자아통합감: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고 삶에 만족과 보람을 느끼며 발달
- 절망감: 조망한 인생에 헛살았다고 후회하며 발생
- 사람들이 적극적인 삶의 자세를 유지하도록 도움을 지속적으로 제공
- 이 시기의 덕목: 지혜 (wise)
(3) 에릭슨 이론에 대한 시사점
- 점성설(epigenesis): 특정단계의 발달은 이전 발달의 영향을 받고 이전단계에서 해결하지 못한 위기는
다음 단계에서 해결할 기회를 얻을 수 있음을 강조
- 프로이트의 결정론적인 이론과는 대조적
- 전생에 측면의 폭넓은 관점을 제공했다는 의의
- 이론적 개념, 발달의 원인, 발달 전환의 기제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는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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