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이야기/교육이론

[교육심리학] 호프먼 - 감정이입발달이론

아오시마군 2020. 12. 8. 1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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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사회화 이론가의 대표적인 학자인 호프먼은 감정이입이 도덕적 행동을 이끈다고 보았다. 정서적 관점에서 이타성의 발달을 연구한 대표적 이론가인 호프먼은 이에 따라 감정이입 발달이론을 주장하였다.

M.L. Hoffman 마틴 호프먼, 미국 심리학자 

1. 감정이입의 이해

 - 감정이입이란? : 타인의 감정을 경험할 수 있는 능력, 타인의 생각과 감정 그리고 처지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 사람이 느끼는 것과 같거나 유사한 감정을 느끼며, 내가 그의 처지를 이해하고 있음을 표현하는 것이다. 

- 감정이입이 아닌 경우

  첫째, 감정이입적 고통(Empathic disterss): 타인의 불편함에 대한 반응

  둘째, 감정이입에 기반을 둔 죄책감(Empathy-based guilt): 다른 사람에게 해를 입히는 행위에 대한 자신의 감정반응

  셋째, 동정적인 고통(Sympathetic distress): 내가 더 우월한 입장이 되어 느끼는 연민

- 감정이입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정서적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함.

   ( 상황극, 드라마, 영화, 문학작품등의 예술작품으로 지도)

 

2. 감정이입 발달 단계 (4단계)

 가. 총체적 감정이입단계(~생후 12개월)

   - 자신과 타인을 구분하지 못함.

   - 타인의 고통을 자신의 고통으로 인지함.

 나. 자기중심적 감정이입단계 (~2세)

   - 자신과 타인의 신체구별은 하지만 감정구별을 하지 못해 고통받는 사람에 대한 적절한 반응이 부족

   - 타인에 감정도 자신의 감정에 적절한 방식속에서 반응하고 해결하려는 경향을 보임

 다. 타인지향적 감정이입단계(~3세)

   - 서로 다른 타인의 감정을 느끼며 이해함.

   - 언어발달을 통해 이전보다 복잡하고 높은 수준의 감정을 공감하나 타인의 고통에 공감하는 것에 제한적임.

 라. 타인의 삶의 조건들에 대한 감정이입(아동기 후기~청소년기)

   - 특정상황에서 유발된 감정인식을 넘어 타인의 삶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감정이입

   - 상상만으로도 감정이입이 가능

   - 타인의 고통이 일시적이 아니라 만성적일 때 더 강한 감정이입을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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