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이야기/교육이론

교육심리학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아오시마군 2020. 12. 7.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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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런스 콜버그 ( L. Kohlberg, 1927-1987 ), 미국의 심리학자

 

  -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영향을 받아 도덕적 추론 능력의 발달 이론을 더욱 체계적으로 연구

  - 피아제의 도덕적 발달 이론 (3단계) : 전도덕성 단계 - 타율적 도덕성 단계 - 자율적 도덕성 단계

(1) 도덕성 발달 단계

  가. 전인습적 수준 (pre-coventinal level) 

   - 1단계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 행동의 결과로 벌을 받는지의 여부와 행위를 강요한 사람이 누구인가를 선악 판단의 기준으로 삼음.

   - 2단계 욕구 충족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 자신 혹은 타인의 필요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행위를 옳다고 판단, 어떤 행위의 결과로 보상을 받기를 원하며 욕구의 충족에서 오는 즐거움을 원하고 유지하고 싶어하는 도덕적 쾌락주의의 관점을 가지고 있음.

  나. 인습적 수준 (conventional level)

   - 3단계 대인관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착한 소년-착한 소녀 지향의 도덕성)

     : 타인의 인정을 받거나 타인을 기쁘게 해 주거나 타인과 좋은 관계를 유지시키는 행동을 좋은 행동으로 간주

   - 4단계 법과 질서 준수로서의 도덕성

     : 개인적 문제보다 공동체 전체를 위한 의무감을 더 중요하게 생각

  다. 후인습적 수준(post-conventional level)

   - 5단계 사회계약으로서의 도덕성

     : 법이 다수의 합의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고, 사회적 유용성에 따라 바뀔 수도 있다고 생각, 무조건적인 복종이 아니라 사회적 계약과 개인적 권리의 균형을 판단하여 결정

   - 6단계 보편적 원리로서의 도덕성

     : 사회 법규에 제약을 받지 않고 스스로 선택한 보편적 도덕원리인 양심에 비추어 행위를 판단. 정의, 공정성, 인간권리의 상호성과 평등,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존중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시사점

  - 도덕적 사고발달에 따른 도덕교육의 초석을 가지며 교육방법에 큰 변화를 일으킴

  1) 시사점

   가. 학생의 인지발달 수준에 맞는 내용과 방법으로 교육을 강조

   나. 도덕적 행동을 지시하거나 강요하는 도덕교육의 한계를 지적

   다. 토론을 통한 도덕적 판단을 다른 학생들과 비교하면서 다양한 관점을 가질 수 있음을 강조

   라. 수업중 가설적 활동뿐 아니라 실생활속의 도덕적 딜레마를 다루는 활동을 강조

  2) 문제점

   가.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반응을 채점하는 방식이 주관적 - 도덕성다녜의 측정의 불투명성

   나. 후인습적 수준의 적합성에 대한 논란

   다. 사회가 공유하는 가치를 반영하는데 미흡 - 미국 백인 중산층 문화에 편향

   라. 배려를 지향하는 도덕성은 이 딜레마에서 잘 드러나지 않음

   마. 도덕적 판단이 행동의 동기화에 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지만, 도덕적 판단이 도덕적 행동을 의미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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