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사회화 이론가의 대표적인 학자인 호프먼은 감정이입이 도덕적 행동을 이끈다고 보았다. 정서적 관점에서 이타성의 발달을 연구한 대표적 이론가인 호프먼은 이에 따라 감정이입 발달이론을 주장하였다.
1. 감정이입의 이해
- 감정이입이란? : 타인의 감정을 경험할 수 있는 능력, 타인의 생각과 감정 그리고 처지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 사람이 느끼는 것과 같거나 유사한 감정을 느끼며, 내가 그의 처지를 이해하고 있음을 표현하는 것이다.
- 감정이입이 아닌 경우
첫째, 감정이입적 고통(Empathic disterss): 타인의 불편함에 대한 반응
둘째, 감정이입에 기반을 둔 죄책감(Empathy-based guilt): 다른 사람에게 해를 입히는 행위에 대한 자신의 감정반응
셋째, 동정적인 고통(Sympathetic distress): 내가 더 우월한 입장이 되어 느끼는 연민
- 감정이입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정서적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함.
( 상황극, 드라마, 영화, 문학작품등의 예술작품으로 지도)
2. 감정이입 발달 단계 (4단계)
가. 총체적 감정이입단계(~생후 12개월)
- 자신과 타인을 구분하지 못함.
- 타인의 고통을 자신의 고통으로 인지함.
나. 자기중심적 감정이입단계 (~2세)
- 자신과 타인의 신체구별은 하지만 감정구별을 하지 못해 고통받는 사람에 대한 적절한 반응이 부족
- 타인에 감정도 자신의 감정에 적절한 방식속에서 반응하고 해결하려는 경향을 보임
다. 타인지향적 감정이입단계(~3세)
- 서로 다른 타인의 감정을 느끼며 이해함.
- 언어발달을 통해 이전보다 복잡하고 높은 수준의 감정을 공감하나 타인의 고통에 공감하는 것에 제한적임.
라. 타인의 삶의 조건들에 대한 감정이입(아동기 후기~청소년기)
- 특정상황에서 유발된 감정인식을 넘어 타인의 삶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감정이입
- 상상만으로도 감정이입이 가능
- 타인의 고통이 일시적이 아니라 만성적일 때 더 강한 감정이입을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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