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이야기/교육이론

[교육심리학] 지능이론 (2)

아오시마군 2020. 12. 8. 21:50
반응형

[대안적 관점의 지능이론]

가.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 IQ처럼 단 하나의 수치로 개인의 지능을 모두 나타낼 수 없다고 주장, 개인은 아홉 개의 독립된 능력을 가지고 있음.

지능

정의

활용과제

언어지능

구어와 민어에 대한 민감성, 언어학습능력,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언어활용 능력

수업주제에 대해 인터뷰하기
편지쓰기, 토론하기, 시 또는 뉴스기사 쓰기, 구호만들기, 발표하기

논리-수학 지능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수학적 조작을 수행하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탐구하는 능력

법칙으로 바꿔보기, 실험계획실행하기, 전략게임만들기, 도식활용하여 설명하기, 삼단논법 구성하기

신체운동 지능

문제를 해결하거나 산물을 형성하기 
위해 자신의 몸 전체 또는 손이나 입과 같은 신체 일부를 사용하는 능력

역할극, 흉내내기, 동작을 통해 개념 설명하기, 모형만들기

공간 지능

좁은 공간뿐만 아니라 항해사나 비행기 조종사들이 활동하는 넓은 공간을 
인지하고 다루는 능력

도표, 지도, 그래프 그려보기, 벽보,게시판, 벽화 디자인하기, 삽화 제작하기
광고만들기 

음악 지능

연주를 하거나 음악적 양식을 이해하고 작곡하는 능력

음악 반주와 함께 발표하기, 음악 가사 써보기, 짧은 뮤지컬 만들기

대인간 지능

타인의 욕구와 동기, 의도를 이해하고 타인과 효과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

짝과 소리 내어 문제를 해결하기, 입장 바꾸어 행동하기, 다른 사람을 가르치기, 피드백 주고받기

개인내적 지능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욕구, 두려움, 재능 등을 잘 다루어 효율적인 삶을 
살아게 하는 능력

목표 설정하기, 공부하는 이유 설명하기, 자신이 한 일을 스스로 평가하기

자연 지능

자신이 살아가고 있는 환경의 동식물군을 비롯한 방대한 종들에 대한 인식과 분류에 탁월한 전문지식과 능력

식물과 동물 길러보기, 관찰일기 써보기, 기상현상 비교하기, 야외활동 참여하기

실존 지능

인간의 존재에 대한 근원적 물음
, 정체성에 대해 사고할 수 있는 능력

 

 - 각 지능들은 상호독립적이며 하나의 지능이 다른 지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

 - 여러 가지 방식의 학습전략을 수업에 통합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

  나.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 지능은 서로 관련을 맺고 있는 세 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 분석적 능력: 메타요소, 수행요소, 지식습득요소로 구성

   * 메타요소: 일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계획세우기, 수행 감독하기, 수행결과 평가하기와 같은 임무수행

   * 수행요소: 메타요소가 계획한 것을 실행하는 것과 관련된 과정

   * 지식습득요소: 문제해결방법을 학습하는 것과 관련된 과정

 - 창의적 능력: 과제수행에서 경혐의 영향을 중시하여 지능측정에 매우 중요한 함의를 제공

 - 실제적 능력: 학교과제를 수행하는 상황이 아닌 일상생활에서 인간의 정신작용이 적용되는 것과 관련

 - 지능은 훈련될 수 있으며 마땅히 훈련해야 한다고 주장

 

다. 정서지능 (EQ: Emotional Inteligence Quotient)

 - 메이어-샐로비-카루소 정서지능 검사(MSCEIT)

   * 정서지각: 정서를 정확히 인식하고 평가하고 표현하는 능력

   * 정서의 사고촉진능력: 추리, 문제해결, 창의성, 의사소통과 같은 인지활동을 향상시키는데 정서를 이용하는 능력

   * 정서이해능력: 정서적 정보를 바탕으로 제공된 정서적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

   * 정서조절능력: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무의석, 의식적 체계안에서 관리하고 조절하는 능력

 - 골먼의 정서지능 5요소

 - 정서지능을 높이기 위한 방법 : 정서조절과 표현을 체험, 연습과 훈련이 필요

   * 부모나 형제, 자매 등 가족구성원들 혹은 친구, 교사의 표정과 감정 속마음을 읽는 연습

   * 화, 분노, 질투, 충동, 조바심 등이 일어날대 감정을 조절하는 사례를 보며 연습

   * 학급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토대로 느끼는 정서에 대한 대화 나누기

   * 동화, 소설, 영화 속의 인물과 주인공의 정서처리 능력 및 방법에 대해 분석, 표현하는 훈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