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적 관점의 지능이론]
가.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 IQ처럼 단 하나의 수치로 개인의 지능을 모두 나타낼 수 없다고 주장, 개인은 아홉 개의 독립된 능력을 가지고 있음.
지능 |
정의 |
활용과제 |
언어지능 |
구어와 민어에 대한 민감성, 언어학습능력,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
수업주제에 대해 인터뷰하기 |
논리-수학 지능 |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수학적 조작을 수행하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
법칙으로 바꿔보기, 실험계획실행하기, 전략게임만들기, 도식활용하여 설명하기, 삼단논법 구성하기 |
신체운동 지능 |
문제를 해결하거나 산물을 형성하기 |
역할극, 흉내내기, 동작을 통해 개념 설명하기, 모형만들기 |
공간 지능 |
좁은 공간뿐만 아니라 항해사나 비행기 조종사들이 활동하는 넓은 공간을 |
도표, 지도, 그래프 그려보기, 벽보,게시판, 벽화 디자인하기, 삽화 제작하기, |
음악 지능 |
연주를 하거나 음악적 양식을 이해하고 작곡하는 능력 |
음악 반주와 함께 발표하기, 음악 가사 써보기, 짧은 뮤지컬 만들기 |
대인간 지능 |
타인의 욕구와 동기, 의도를 이해하고 타인과 효과적으로 |
짝과 소리 내어 문제를 해결하기, 입장 바꾸어 행동하기, 다른 사람을 가르치기, 피드백 주고받기 |
개인내적 지능 |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욕구, 두려움, 재능 등을 잘 다루어 효율적인 삶을 |
목표 설정하기, 공부하는 이유 설명하기, 자신이 한 일을 스스로 평가하기 |
자연 지능 |
자신이 살아가고 있는 환경의 동식물군을 비롯한 방대한 종들에 대한 인식과 분류에 탁월한 전문지식과 능력 |
식물과 동물 길러보기, 관찰일기 써보기, 기상현상 비교하기, 야외활동 참여하기 |
실존 지능 |
인간의 존재에 대한 근원적 물음 |
|
- 각 지능들은 상호독립적이며 하나의 지능이 다른 지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
- 여러 가지 방식의 학습전략을 수업에 통합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
나.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 지능은 서로 관련을 맺고 있는 세 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
- 분석적 능력: 메타요소, 수행요소, 지식습득요소로 구성
* 메타요소: 일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계획세우기, 수행 감독하기, 수행결과 평가하기와 같은 임무수행
* 수행요소: 메타요소가 계획한 것을 실행하는 것과 관련된 과정
* 지식습득요소: 문제해결방법을 학습하는 것과 관련된 과정
- 창의적 능력: 과제수행에서 경혐의 영향을 중시하여 지능측정에 매우 중요한 함의를 제공
- 실제적 능력: 학교과제를 수행하는 상황이 아닌 일상생활에서 인간의 정신작용이 적용되는 것과 관련
- 지능은 훈련될 수 있으며 마땅히 훈련해야 한다고 주장
다. 정서지능 (EQ: Emotional Inteligence Quotient)
- 메이어-샐로비-카루소 정서지능 검사(MSCEIT)
* 정서지각: 정서를 정확히 인식하고 평가하고 표현하는 능력
* 정서의 사고촉진능력: 추리, 문제해결, 창의성, 의사소통과 같은 인지활동을 향상시키는데 정서를 이용하는 능력
* 정서이해능력: 정서적 정보를 바탕으로 제공된 정서적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
* 정서조절능력: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무의석, 의식적 체계안에서 관리하고 조절하는 능력
- 골먼의 정서지능 5요소
- 정서지능을 높이기 위한 방법 : 정서조절과 표현을 체험, 연습과 훈련이 필요
* 부모나 형제, 자매 등 가족구성원들 혹은 친구, 교사의 표정과 감정 속마음을 읽는 연습
* 화, 분노, 질투, 충동, 조바심 등이 일어날대 감정을 조절하는 사례를 보며 연습
* 학급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토대로 느끼는 정서에 대한 대화 나누기
* 동화, 소설, 영화 속의 인물과 주인공의 정서처리 능력 및 방법에 대해 분석, 표현하는 훈련
'교육 이야기 > 교육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학] 창의성 (0) | 2020.12.09 |
---|---|
[교육심리학] 지능검사 (0) | 2020.12.08 |
[교육심리학] 지능이론 (1) (2) | 2020.12.08 |
[교육심리학] 호프먼 - 감정이입발달이론 (0) | 2020.12.08 |
[교육심리학] 셀먼 - 사회적 조망수용 발달이론 (0) | 2020.1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