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창의성의 개념
- 인간의 중요한 능력임에도 불구하고 지능과 비교하면 연구와 교육적 관심이 짧음
- 19세기 이전: 소수의 사람만이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측정하기 어려운 능력
- 길포드 : 새롭고 신기한 것을 낳는 힘이라고 정의, 지능구조모형을 소개하며 확산적 사고를 창의성으로 인식
- 로저스(Rogers) : 하나의 새로운 결과를 나타내는 행동의 출현, 개인의 특성과 개인을 둘러싼 사건, 사람, 상황등에서 생성되는 과정, 이러한 과정을 찾는 동기가 자아실현 경향성이라고 말함.
- 토랜스(Torrance) : 곤란한 문제를 인식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내고 가설을 세워 검증하며 그 결과를 전달하는 과정
- 창의성의 중요한 요소: 새로움 & 적절성
- 새롭고 적절한 것을 생성해 낼 수 있는 능력!
2. 창의성 연구
가. 창의성 4P에 관한 연구
- 창의성 4P: 창의성의 본질을 정의하는 방식을 이용하여 창의성 연구를 분류했을때의 4가지 범주,
- 4P : 창의적 사람(Person), 창의적 과정(process), 창의적 산물(product), 창의적 환경(Press)
- 창의적 사람에 관한 연구: 창의적으로 알려진 인물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공통 특성 찾는것
- 창의적 과정에 대한 연구: 확산적 사고를 측정하는 연구와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을 밝히는 연구
- 창의적 산물에 관한 연구: 사회적 집단에 의해 새롭고 유용하다고 평가된 제품, 아이디어 등 유, 무형의 산물을 강조
- 창의적 환경에 대한 연구: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사회적, 물리적, 가정환경에 초점
나. 다원론적 관점의 창의성 이론
- 창의성 투자이론 : 창의성이 하나의 단일한 능력이 아닌 개인의 여러가지 능력과 특성의 조합으로 구성된다고 보는 융합적 접근, 중다요인적 접근에 기초한 이론
- 체계이론 : 사람, 현장, 분야의 3요사간의 상호작용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창의성을 정의하는 이론
3. 창의성의 측정
가. 토랜스 창의적 사고 검사(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 TTCT)
- 길포드의 확산적 사고 검사에 기초
- 유창성, 정교성, 독창성, 융통성요인을 검사
나. 성향검사
- 개인의 창의적 성격 및 태도를 검사하는 방법
- 창의적 성격검사, 생애사 검사, 평가검사, 전기적척도검사
다. 산물검사
- 창의적 산물을 만들것을 요구하고 그것을 평가하는 검사
- 산물의 창의적 평가에 대한 3요인(참신성, 실용성, 정교성) 모형 등 창의적 산물의 평가를 진행
4. 창의성 증진기법
가.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 특정문제나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창출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
- 여러사람의 아이디어를 결합해서 합리적인 해결책을 모새가는 방법
- 모든 아이디어를 기록
- 규칙: 다다익선, 자유분방, 비판금지, 결합권장
나. 브레인라이팅(Brain-writing)
- 집단이 침묵한 상태로 진행하는 집단 아이디어 창출기법
- 발언에 소극적인 사람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으며 지배적인 개인의 영향력을 줄일 수 있는 장점
- 대표적인 방법: 종이 돌리기 기법
다. 육색사고 모자 기법
- 여섯가지 색에 각각 사고형태와 역할을 주고 주어진 사고를 행하는 방법
- 사고형태: 정보에 대한 사고, 직관적이고 감정적인 사고, 논리적이며 긍정적인 사고, 창의적인 노력과 사고, 사고 과정의 통제
라. PMI(Plus, Minus, Interesting) 기법
- 한 가지 주제 또는 아이디어에 3가지를 차례대로 생각하게 하여 사고를 확장시키는 방법
- Plus : 긍정적인 측면, 좋은 점, 좋아하는 이유
- Minus : 부정적인 측면, 나쁜 점, 싫어하는 이유
- Interesting : 아이디어에 관해 발견한 흥미로운 점
마. SCAMPER 기법
- 아이디어를 창출하기 위한 체크리스트
'교육 이야기 > 교육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학] 인지주의 학습이론 (0) | 2020.12.09 |
---|---|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0) | 2020.12.09 |
[교육심리학] 지능검사 (0) | 2020.12.08 |
[교육심리학] 지능이론 (2) (0) | 2020.12.08 |
[교육심리학] 지능이론 (1) (2) | 2020.1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