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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4 4

[정책기획] 수업혁신

전북형 수업 혁신 정책 기획서- 수업성장 라운드와 자기설계 기반 시스템을 통한 교사 성장 생태계 구축 - 1. 추진 배경 및 근거 - 교육기본법 제 12조,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48조 - 2024 전북교육계획 '수업중심 교육문화 조성' 주요 과제 - 교육과정 자율화 및 수업-평가-기록 일체화 흐름에 따른 교사 주도의 수업 설계 역량 필요성 증대 - 교사학습공동체, 수업 나눔 등 기존 정책의 형식화 우려 및 전문성 이력화에 대한 연계 부족 2. 추진 목적□ 학교 단위 실천 중심 수업 나눔 구조 정착을 통한 교사 전문성 성장 촉진□ 교사 개별 수업성장 경로 설계 및 기록화를 통한 전문성 이력체계 구축□ 교사 중심 수업 혁신 실천 기반 마련을 통해 수업의 질과 학생 학습 경험 향상 3. 추진 방침 □ 수업 ..

[정책논술] 수업 혁신

교사의 성장은 교실을 바꾸고, 학교를 움직인다.- 전북형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이중 실행 전략 제안 - "학교가 교사를 키우고, 교사가 수업을 바꾸고, 수업이 아이를 변화시킨다."이 말은 교육의 모든 변화가 결국 교사의 수업 전문성에서 출발한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말해 준다. 최근 교육 환경은 교육과정의 자율화, AI 기반 교수, 학습 도구의 등장, 학생 참여형 수업의 보편화 등으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이 가운데 교사의 수업전문성은 단순한 전달 역량이 아니라, 학습자 중심에서 수업을 재설계하고, 실행하며, 성찰하는 능력으로 재정의 되고 있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맞춰 수업 중심 학교문화 정착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교사학습공동체, 수업 나눔 장려, 수석교사..

[정책기획] 기초학력 리터러시 역량 강화 학교 모델 구축

1. 추진배경 - 기초학력 보장법 및 같은 법 시행령에 따라 교육감은 지역 실정에 맞는 기초학력 보장계획을 수립 - 전라북도교육청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교육환경 지원 조례(제5387호)에 근거한 지역 특성 반영한 실효성있는 정책 설계 필요 - 교육부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2022)' 및 '공교육 경쟁력 제고방안(2023)'에서 기초학력 진단, 지원 체계 강화 요구 - 전북특별자치도는 농산어촌 및 소규모 학교의 비중이 높아 학습결손 누적, 지역 간 학력격차, 학습지원 자원 편차 등의 구조적 문제가 발생2. 추진 목적 - 학교중심의 기초학력 맞춤형 운영체계 구축을 통한 교육현장의 실행력 제고 - 전이학년군(초등 3, 4학년, 중등 1,2학년)을 중심으로 한 책임교육 구조 확대 및 학습결손 사전 예방 - ..

[정책논술] 기초학력 강화

전북형 기초 학력 리터러시 역량 강화 학교 모델 구축방안 - 기초학력 위기, 교육의 신뢰를 흔들다.기초학력 위기는 어느새 학교교육의 뿌리를 위협하는 구조적 문제가 되었다. 단순한 성취도 하락의 문제가 아니, 교육의 출발선이 무너지고 있다는 경고이기도 하다. 특히 팬데믹 이후 정규 수업 중심의 학습 흐름이 깨지고, 그 틈을 메우는 공교육의 역할에 대한 회의가 깊어졌다. 초등학교 학생들의 문해력 저하, 중학교로의 전환기에서 드러나는 과목 중심 수업 적응의 실패, 고등학교의 학습 포기 증가 현상은 모두 같은 뿌리에서 비롯된 현상이다. 특히 전북특별자치도의 경우 농산어촌 소규모 학교의 비율이 높고, 저학력 가정의 비율도 전국 평균보다 높다는 지역적 특수성을 지닌다. 이런 상황속에서 교사에게 학습 부진을 단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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