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생의 성장을 돕는 교사의 태도
- 효과적인 학급운영은 학생의 개인적, 사회적, 학업적 발달을 돕는데 궁극적인 목표
- 학생의 문제행동을 사전에 예방하고 이미 발생한 문제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하는 노력이 요구
(1) 인간중심 상담이론에서 강조하는 상담자의 기본태도
1) 일치성(진솔성)
-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상담자 자신의 모든 감정, 태도, 생각을 있는 그대로 솔직히 인정하고 개방적으로 직면하는 태도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상대방에 대해 어떤 가치 기준에 따라 옳고 그름을 평가하는 태도를 버리고 조건없이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존중하는 태도
- 내담자가 자기성장을 이루게 하는 촉진적 조건으로 작용
3) 공감(공감적 이해)
- 상담자가 내담자 입장에서 내담자가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내적인 감정을 정확하게 민감하게 이해하고 있음을 내담자에게 표현해 주는 것
2. 문제 예방을 위한 학급운영 기법
(1) 함께 있음
- 교사가 학급의 모든 곳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주의를 기울리고 있고 모든 일에 대해 알고 있으며, 교사가 알고 있다는 것을 학생들이 알게하는 것
- 언어적 전달방법(호명, 질문, 묻기 등)과 비언적 전달방법( 학생과 눈맞추기, 다가서기 등)을 활용하여 즉시 개입
- 학생들의 학습참여도를 높이고 학업수행을 향상시키는 효과
(2) 중복작업(동시처리)
- 학급안에서 여러 작업을 동시에 잘 처리하는 것
- 이미 진행 중인 수업의 흐름을 끊지 않고 학생들의 집중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문제상황을 처리하는 능력
(3) 파문효과
- 학급에서 영향력이 크거나 인기가 있는 학생 한 명의 행동을 즉각적으로 제지하여 다른 학생들에까지 영향을 미침으로써 문제해동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방법
(4) 원활한 진행
- 일련의 활동들을 효과적으로 연결 지어 계획하고 실행하는 일련의 행동
- 수업활동이 논리적 순서로 짜여있는지 검토하는 것이 중요
(5) 집단경계
- 학급 내 모든 학생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것
-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킨 후에 질문을 하는 것이 바람직함
'교육 이야기 > 교육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로교육개론-김봉환] 진로교육의 개요 (0) | 2021.10.18 |
---|---|
[교육심리학] 동기이론 (0) | 2020.12.09 |
[교육심리학] 교수이론 (3) - 캘러의 동기설계이론 (0) | 2020.12.09 |
[교육심리학] 교수이론 (2) - 가네의 교수이론 (0) | 2020.12.09 |
[교육심리학] 교수이론 (1) (0) | 2020.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