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이야기/교육이론

[교육심리학] 학급운영

아오시마군 2020. 12. 9. 19:56
반응형

1. 학생의 성장을 돕는 교사의 태도

  - 효과적인 학급운영은 학생의 개인적, 사회적, 학업적 발달을 돕는데 궁극적인 목표

  - 학생의 문제행동을 사전에 예방하고 이미 발생한 문제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하는 노력이 요구

  (1) 인간중심 상담이론에서 강조하는 상담자의 기본태도

    1) 일치성(진솔성) 

      -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상담자 자신의 모든 감정, 태도, 생각을 있는 그대로 솔직히 인정하고 개방적으로 직면하는 태도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상대방에 대해 어떤 가치 기준에 따라 옳고 그름을 평가하는 태도를 버리고 조건없이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존중하는 태도

      - 내담자가 자기성장을 이루게 하는 촉진적 조건으로 작용

    3) 공감(공감적 이해)

      - 상담자가 내담자 입장에서 내담자가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내적인 감정을 정확하게 민감하게 이해하고 있음을 내담자에게 표현해 주는 것

 

2. 문제 예방을 위한 학급운영 기법

   (1) 함께 있음

    - 교사가 학급의 모든 곳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주의를 기울리고 있고 모든 일에 대해 알고 있으며, 교사가 알고 있다는 것을 학생들이 알게하는 것

    - 언어적 전달방법(호명, 질문, 묻기 등)과 비언적 전달방법( 학생과 눈맞추기, 다가서기 등)을 활용하여 즉시 개입

    - 학생들의 학습참여도를 높이고 학업수행을 향상시키는 효과

   (2) 중복작업(동시처리) 

     - 학급안에서 여러 작업을 동시에 잘 처리하는 것

     - 이미 진행 중인 수업의 흐름을 끊지 않고 학생들의 집중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문제상황을 처리하는 능력

    (3) 파문효과

     - 학급에서 영향력이 크거나 인기가 있는 학생 한 명의 행동을 즉각적으로 제지하여 다른 학생들에까지 영향을 미침으로써 문제해동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방법

    (4) 원활한 진행

     - 일련의 활동들을 효과적으로 연결 지어 계획하고 실행하는 일련의 행동

    - 수업활동이 논리적 순서로 짜여있는지 검토하는 것이 중요

   (5) 집단경계

     - 학급 내 모든 학생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것

     -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킨 후에 질문을 하는 것이 바람직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