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이야기/교육이론

[교육심리학] 교수이론 (1)

아오시마군 2020. 12. 9. 18:53
반응형

1. 교수이론과 학습이론의 구별(브루너, Bruner,1966)

 첫째, 학습이론은 기술적, 교수이론은 처방적

 둘째, 학습이론은 비규범적, 간접적, 교수이론은 규범적 직접적

 셋째, 학습이론은 학습자의 행동변화를 있는 그대로 관찰, 교수이론은 학습자가 어떤 조건에서 어느정도까지 학습해야 학습목표가 달성되었다고 할 수 있는가를 명확하게 제시

 

2. 오수벨의 유의미학습이론 : 수용학습, 설명식 수업, 유의미 언어학습

  1) 주요개념

    가. 유의미학습의 조건

      - 새로 배우는 학습과제가 학습자의 인지구조속에 지식과 결합되어 있어야 함.

      - 관련성있는 지식구조 :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기존 인지구조 속에 새로운 학습과제와 연결고리를 만들 수 있는 지식구조가 있어야 함.

       - 개념적으로 명확한 교과지식 : 새로운 학습과제가 기존의 학습과제와 개념적으로 명확한 논리적인 관련성(실사성, 구속성)을 가져야 함.

       - 유의미 학습태세 : 기존의 지식구조에 새로운 지식을 통합하고자 하는 감정적인 헌신

     나. 선행조직자

       - 선행조직자: 새로운 학습내용을 기존의 인지구조에 연결지을 수 있는 관련정착성 지식의 제공자

       - 관련정착성 지식의 포섭자(예: 수업의 도입단계에서 주어지는 학습목표 제시)

  2) 학교교육에의 시사점

    - 강의식 수업에서 교사가 수업내용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을 제공하는데 도움

    - 학습자에게 익숙하지 않은 학습내용을 학습자가 보다 익숙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제시

    - 오수벨의 교수단계

        1단계: 선행조직자 제시 - 수업목표 제시, 선행조직자 제시, 학습자가 사전지식과 경험을 각성하도록 자극

        2단계: 학습과제, 자료 제시 - 학습자료의 논리적 조직, 학습자료 제시

        3단계: 인지조직 강화 - 통합적 조직화, 적극적 수용학습 격려, 새로운 지식에 대한 수용과 비판

 

3.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 학습은 개념과 원리를 습득하는 지적인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 스스로 지적인 내면과정을 형성하고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것

  1) 기본개념

    가. 선행경향성

       - 학생이 어떤 학습에 대해 가지고 있는 경향성, 학습동기와 같음

       -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서 수업전에 효과적인 선행경향성을 가지도록 해야 함.

       - 학습의욕을 높이기 위한 요소: 탐구심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수업방법, 학습자의 학습방법과 자료의 관계

    나. 지식의 구조

       - 어떤 학문이나 교과의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아이디어로 기본적 사실, 개념, 명제, 원칙을 통합적으로 체계화

       - 지식의 구조의 특징: 경제성, 생성력, 표현방식 (동작적표현, 영상적표현, 상징적 표현으로 구분)

    다. 수업의 계열

       - 학습자들이 학습내용을 이해, 변형, 전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학습과제를 조직화하고 제시하는 원칙

       - 학습자의 발달단계, 학습과제,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달라짐

     라. 강화

       - 학습자가 느끼는 성공의 기쁨이 크기 때문에 학습 단계마다 성취결과에 대한 외재적 강화를 제공해야 함

       -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탐구과정에서 내적 성취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도 중요함.

  2) 학교교육에의 시사점

    - 학습자들이 특정 교과와 학문의 지식을 쉽게 학습하도록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아이디어인 지식의 구조를 강조

    - 나선형 교육과정 : 지식의 구조를 지속적이고 계열적으로 학습하도록 만든 교육과정, 학습내용이 반복적으로 제시되지만 폭과 깊이가 깊어짐

 

4. 캐롤의 학교학습 모형

  - 학교에서 주어진 학습과제의 성취를 수업시간 수 확대 및 축소 등 필요시간만이 아니라 학습에 실제로 투자한 시간의 개념까지 고려하여 분석하는 모형

  - 학습자변인: 적성, 수업이해력, 학습지속력

  - 수업변인: 수업의 질, 학습기회

  1) 기본개념

    가. 적성 : 최적의 학습조건에서 주어진 학습과제를 성취하는데 필요한 시간

    나. 수업이해력: 수업내용을 이해하는 학습자의 능력으로 일반지능과 언어능력이 관련됨

    다. 학습지속력: 학습자가 일정한 수준의 성취를 할 때까지 학습에 사용한 시간

    라. 수업의 질: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 학습과제가 설명되고 구조화된 정도

    마. 학습기회: 교수자와 학교정책에 의해 학습자가 특정 학습을 하는데 주어지는 시간

  2) 학교교육에의 시사점

    - 학교학습의 문제를 시간의 함수로 본 최초의 교수이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