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이야기/교육이론

[교육심리학] 교수이론 (3) - 캘러의 동기설계이론

아오시마군 2020. 12. 9. 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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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캘러의 동기설계이론 (ARCS 이론)

  - 동기 : 학습자가 목표나 내용을 선택하고 그것을 성취시키려고 노력하는 정도

  (1) ARCS 이론의 주요특징

    - 인간의 동기를 결정지을 수 있는 다양한 변인과 그것과 관련된 구체적 개념을 네개의 범주로 구성

    - 교수학습상황에서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처방적인 전략을 제시

    - 다양한 교수설계 모형과 함께 활용할 수 있는 동기 설계의 체계적 과정 제시

    - 학업수행과 학습을 위한 노력을 구분

 (2) ARCS 이론의 요소

   1) 주의력

    가. 의미

-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학습자의 주의력이 유발되고 유지되어야 한다.

-  학생들에게 주의력을 기울이게 하는 최선의 방법은 학습자극을 적절히 변화시켜 주는 것이다.

-  주의력은 호기심, 주의환기, 감각추구 등의 개념과 연관이 있는데, 특히 호기심은 학습자의 주의력을 끌어들이는데 필요조건이다.

    나. 주의력 유발 및 유지전략

- 교수자료의 제시기법을 다양하게 하기 : 예를 들어 인쇄물로 된 교수자료를 활용하여 수업을 할 때, 인쇄자료는 여백두기, 굵은 글씨체, 제목 붙이기, 밑줄치기 등의 다양한 형태로 구성한다.

- 구체적인 예를 활용하기 : 학생들은 추상적인 것보다 구체적인 것에, 일반적이거나 가설적 사건보다 실제의 사람과 사건에 더욱 흥미를 느낀다. 따라서 구체적인 일화를 자료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특이한 상황이나 문제사태의 제시 : 기대하지 않았던 자극 혹은 개념적 갈등을 일으키는 모든 방안들은 호기심과 주의력을 신장시킨다. 따라서 학생들의 일반적 관념과 갈등을 일으키거나, 참신성을 가지고 있는 사건을 제시한다.

- 익숙한 경험과 생소한 경험을 동시에 제시하기 : 학생들은 이미 알고 있는 것에 대해 흥미를 가지며, 이를 더욱 많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즐긴다. 그러나 익숙한 경험만 제공해 주면 주의력을 상실하게 된다. 따라서 낯설고 기대하지 않았던 경험들을 적당량 제공해 주어야 한다.

- 경험요소들을 비유적 방법으로 제시하기 : 낯선 것을 친숙한 것으로, 친숙한 것을 낯선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비유는 학생들의 주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2) 적절성

가. 의미

- 학습자들은 학습활동이 자신의 생활이나 관심영역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때 적극적으로 학습활동에 참가하게 된다.

- 따라서 학습과제와 학습활동이 학습자의 흥미에 부합되면서도 학습자에게 의미와 가치가 있다는 것을 인식시켜 주는 것이 필요하다.

 나.  적절성을 확인시키기 위한 전략과 기법

- 새로운 학습과제를 친숙하게 만들기 : 새로운 학습과제를 학습자에게 친숙한 용어나 이론으로 설명을 하면 쉽게 이해하게 된다. 예를 들어 심장의 작동원리에 대해 학습하게 되었을 때 물펌프와 밸브를 이용하여 설명하면 쉽게 이해하게 된다.

- 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사에 기초한 실재의 경험자료를 활용하기 : 예를 들어 운동을 좋아하는 학생들의 경우 평균의 계산방법을 스포츠에서의 득점률이나 우승률을 계산하는데 적용하면 즐거운 학습이 된다.

- 학습내용의 미래지향적 가치에 대해 알려 주기 : 학습내용을 학생들이 인생목표로 삼고 있거나 미래에 해야 할 일과 연관된 것을 제시하면 학습에의 관심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 수월성의 기회를 성취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 학습자는 자신의 성공이 자기 노력의 직접적인 결과라고 믿을 때, 적절한 정도의 위험부담이 있을 때 성취에 대한 욕구가 향상된다. 그러므로 적절한 모험이 따르는 조건에서 수월성의 표준을 성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3) 자신감

가. 의미

- 자신감이란 학습활동에 대한 노력의 결과로서 기대하는 목표를 성취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학습자가 믿는 것이다.

- 학습동기는 학습자가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을 것이라는 신념, 즉 자신감을 가지게 될 때 유발된다.

나. 자신감의 향상 전략

- 학습목표를 분명하게 일러주기 : 학생들은 그들이 학습하게 될 것과 학습 결과 얻게 될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싶어한다. 이러한 학습결과에 대한 기대감은 자신감을 증대시켜 준다.

- 난이도의 수준에 따라 학습과제를 계열화하기 : 학습과제를 난이도에 따라 계열화하여 제시하면 난이도가 낮은 부분에서의 지식과 성취감이 난이도가 높은 부분으로 이어져 자신감이 증대하게 된다.

- 학습자에게 개인적 학습조절전략을 적용하기 : 학습자 자신의 판단에 기초하여 학습과제를 선정하게 하고 이를 자율적으로 수행하게 하면 학습자의 자신감이 증진된다.

 

4) 만족감

가. 의미

- 학습자의 노력의 결과가 자신의 기대와 일치하고 또한 학습자가 그 결과에 만족한다면 학습동기는 계속 유지될 것이며, 그 결과로 학업성취수준도 향상되게 될 것이다.

- 학습자에게 만족감을 갖도록 하는 것은 성공적인 학습행위에 대하여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나. 만족감 부여 전략

- 수행한 결과에 대하여 다양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 학습수행에 대한 결과를 제공해 주는 것은 학습자들에게 학습된 능력을 확인시켜 주는 중요한 방법이며, 그러한 정보는 학습에의 만족감을 갖도록 해준다. 이러한 피드백은 수행 직후에, 일관성있게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학습한 내용을 일반화하여 적용하기 : 학습한 내용을 다른 학습과제에 적용할 수 있게 될 때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게 되어 만족감이 증대한다. 즉 학습한 내용을 현실세계에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때 학습자들은 만족감을 경험하게 된다.

- 과제-외적 보상보다 과제-내적 보상의 제공 : 과제-외적 보상은 학생들로 하여금 보상 그 자체에만 관심을 갖게 하므로 만족감이 일시적이나, 과제-내적 보상은 학습과정에서 성취감을 맛보도록 하는 것이므로 만족감이 비교적 지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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