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이야기/교육이론

[교육심리학] 동기이론

아오시마군 2020. 12. 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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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기이론

 (1) 동기이론이란?

 - 의지적 과정을 중시한 사회인지주의 학습이론에서 출발

 - 학습 :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

 - 학습 동기가 높은 학생들이 인지 전략과 초인지 전략을 더 많이 사용 → 높은 수행 결과

 (2) 능력에 대한 신념

  1) 자기 효능감 : 스스로 필요한 행동을 조직하고 실천에 옮길 수 있는 능력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판단

    ①지각된 유능감 : 결과 기대(행동 후 주어지는 결과에 대해 예상), 효능기대(할 수 있을까?)

    ②반두라 : 자신의 능력 또는 역량에 대한 지각된 인지적 평가를 자기 효능감으로 개념화

    ③자신이 성공할 수 있다는 기대감과 관련

    ④자기 효능감을 높이는 방법 

      - 작은 성공의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

      - 대리 경험 (성공만 보여주는 숙달모델보다 실패를 견디고 성공한 대처모델이 중요)

      - 언어적 설득(격려와 칭찬의 긍정적 피드백)

      - 생리적 정서적 상태의 개선(상담, 심리치료)

    ⑤효과적인 칭찬 타고난 능력이나 적성에 대한 피드백, 수행 과정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

 (3) 귀인과 목표

  1) 귀인 : 인간은 누구나 일상적으로 행동의 결과에 대한 원인을 찾으려 함.

    ①인과적 결정 요인의 객관적으로 옳고 그름에 관계 없이 판단 이후 동기나 정서, 행동의 반응을 좌우

    ②시험에 대한 귀인 : 능력,  노력, , 난이도, 당일의 기분, 교사나 친구의 도움

    ③와이너 : 통제의 소재(내적 or 외적), 안정성(상황과 시간에 따라 안정 or 불안정),

                   통제 가능성(스스로에 의해 통제 되는지)

  2) 목표의 설정과 헌신 : 적응적인 목표 설정과 실천이 중요

    ①목표의 구체성과 난이도

    ②목표의 세분화

    ③목표에 헌신하려는 태도와 노력

    ④외부에서 목표가 주어지는 경우 그 목표의 중요성과 타당성을 설득력 있게 전달

    ⑤실행과정에서의 피드백도 중요

(4) 흥미와 자율성

  1) 흥미 : 상황적 흥미(신기한 교재, 학습 주제) → 개인적 흥미(안정적 관심)

    ①상황적 흥미가 쌓이면 유능감 경험 기회↑  → 긍정적 정서 → 개인적 흥미를 만듦

    ②학업에 대한 흥미를 쌓기 위해서는 학생의 관심사나 일상생활과 연결 시켜 생각하도록 도움

    ③스스로 질문, 인지적 부조화, 또래와 상호작용이 필요

  2) 자율성 지지 전략

    ①학습과제에 대한 내적 동기 → 자기주도적 학습습관

    ②자율성 : 스스로 자기 행동의 인과적 관계를 이끌기를 원하는 욕구

    ③외부의 압박을 최소화하여 스스로 목표 설정 → 결과보다 수행과정의 목표 설정

    ④교사는 학생 개개인을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존재로 존중, 스스로 책임감 있는 결정을 하도록 안내

    ⑤학생들의 관점을 인내심 있게 수용, 자신의 생각과 느낌 이야기에 적극적으로 피드백 하고 호응

 

2. 학습동기 이론의 현장 적용

 (1) 학습동기의 문제와 상담

  1) 학생의 현재 성취 수준에 대한 수용을 촉진하는 것이 필요

    ①과성취 or 학습된 무기력이 빠지지 않도록 도움

    ②학생이 현재 자신의 성취 수준에 어느 정도 만족하는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탐색하도록 도움

  2) 성공 경험의 확대 전략

    ①자기 효능감 높이기 성공의 경험을 높이기(적절한 학습목표 세우기, 목표설정의 세분화)

    ②학습 전반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동기를 일반화

    ③긍정적 귀인 양식 형성

    ④학습전략에 대한 이해와 습관화가 필요

    *  자신에게 맞는 학습 스타일 필요 → 단기간 습득 보다는 조금씩 변화

    ①학습 전략의 선택은 학생에게 자율성 부여

    ②학습 전략의 효과와 장애 요인에 대한 피드백 도 중요

 (2) 학습동기 증진을 위한 자기조절학습

  1) 자기조절학습 : 학습자는 학습 목표를 스스로 설정

    ①목표의 환경적 맥락 고려 →  인지, 동기, 행동을 점검, 조절, 통제

    ②학습자 자신의 학습에 용이한 환경을 능동적으로 구조화

  2) 자기조절학습의 과정 : 계획 → 통제 → 성찰

    ①계획 : 학습 목표 설정, 학습동기 전략 선택, 환경 조건 정비

    ②통제 : 시간적 물리적 학습 환경 체크, 목표 달성 정도 점검, 수행상황 평가 → 설정한 목표와 비교 후 차이 조절(목표 수정, 새로운 전략 선택)

    ③성찰 : 수행 정도의 성공과 실패 판단 → 원인 분석 후 피드백 → 피드백을 반영한 새로운 전략 수립

  3) 자기조절학습을 키우기 위해서는 교사의 직접적 교수나 모델링이 필요

  4) 다양한 학습 공동체 활동 제공 - 자기 평가와 성찰의 반성적 기회 부여,

                                            - 서로의 상황을 비교〮점검하며 목표 달성의 동기를 높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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