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이야기/교육이론

[진로교육개론-김봉환] 진로교육의 개요

아오시마군 2021. 10. 18. 15:55
반응형

 

1부 진로교육의 기초

 1장 진로교육의 개요

  1. 행복한 삶

 - 인간은 생을 영위하는 동안 행복한 삶을 원함.

 - 행복이란? 일반적으로 삶 전체에 대해 한 인간이 느끼는 보람과 깊은 만족

 - 인간이 행복하기 위한 조건 : 건강, 경제적 안정, 자아실현, 봉사, 원만한 인간관계

 

2. 진로교육의 개념과 원리

 1) 진로교육의 개념

  - 정의 : 현명한 진로 선택과 진로발달을 통해 생산적 사회 구성원으로서 그리고 행복한 개인으로서 삶을 살 수 있도록              성장을 돕는 교육의 과정

  - 정의에 포함된 의미

      첫째, 삶에서 현명한 지로 선택과 진로 발달의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 - 자아발달의 연속된 과정

      둘째, 삶에서 생산적인 사회적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 - 인간으로서 역할 수행

      셋째, 행복한 삶에 대한 새로운 인식 - 현명한 삶의 방법을 터득한 자아실현

 2) 진로교육의 기본원리(김충기, 1995)

   첫째, 진로교육은 전 인생에 걸친 교육이다. - 모든 단계에 걸쳐서 실시

   둘째, 진로교육은 자기탐색과 이해의 교육이다. - 자신에 대한 탐색을 통한 자아 발견과 이해

   셋째, 진로교육은 진로인식의 교육이다. - 개인이 진로선택을 하는 데 필요한 일의 세계에 대한 이해

   넷째, 진로교육은 정의적 측면을 강조하는 교육이다. - 개인에게 의미와 보람, 행복감, 즐거움을 주는 기능

   다섯째, 진로교육은 일의 올바른 의미를 이해하도록 하는 교육이다. - 직업은 경제, 사회, 심리, 종교적 의미를 가진 것

   여섯째, 진로교육이란 직업에 대한 편견에서 탈피하는 교육이다. - 직업에 대한 있는 그대로의 수용

   일곱째, 진로교육은 의사결정 기술을 증진하는 교육이다. - 합리적인 직업결정을 위한 의사결정 기술 증진

   여덟째, 진로교육은 가정, 학교, 지역사회가 연계되는 교육이다. 

   아홉째, 진로교육은 범국가적 차원에서 인력의 효율적 운영에 초점을 두는 교육이다. 

 

3.  진로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개인 발달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및 목적, 한국진로교육학회(2011))

   - 적성과 능력을 포함한 자아특성 및 개성의 발견과 계발

   - 다양한 일과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 일과 직업에 대한 적극적 가치관 및 태도 육성

   - 진로 선택의 유연성과 다양성의 제고

   -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과 태도의 육성

   

4. 학교급별 진로교육

 1) 초등학교 

   - 진로의 인식단계(Career awareness)로 규정

   - 스스로 진로를 선택하고 선택한 진로에 대해 책임을 지고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에 초점

   -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인식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도록 지도

   - 장래 직업의 선택을 위한 일과 직업세계에 대한 기초적 지식과 정보, 학습경험을 제공해야 함.

 2) 중학교

    - 진로탐색(Career exploration)의 시기

    - 자신의 특성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가 성숙되어야 하는 시기

    - 초등학교에서 경험했던 직업군이나 여러 가지 직업 영역중에서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한 두개의 영역을 선택

      깊이 있는 탐색을 통해 관심있는 한두 개의 직종 분야를 발견하도록 지도.

    - 직업과 과련된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능력 그리고 자신의 소질과 적성, 성격, 흥미 등에 대해 고찰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능력에 초점을 두고 지도

 3) 고등학교

    - 진로의 선택과 준비(Career choice & preparation)단계

    - 직업적 진로를 선택하고 준비하는 시기로 규정

    - 초, 중학교에서 발견한 적성을 계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직업선택과 관련하여 자아의 여러가지 특성을 객관적으        로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데 교육의 초점

  

5.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와 역량

 1)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할에 따른 직무활동

   : 개인 특성의 진단 및 평가, 직업정보 제공 및 관리, 진학정보 제공 및 관리,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진로 및       진학상담, 진로결정 및 실행지원, 지역사회 네트워킹, 진로교육 실무 행정

 2)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을 위해 도출된 역량

    - 진로이론 이해 및 활용, 상담과 교육프로그램의 원리에 대한 이해, 개인차 및 다양성에 대한 이해, 진로상담 역량, 진로검사 역량, 진로프로그램 역량, 연계 역량, 홍보 및 대외관계 형성, 교수활동 역량, 학습촉진, 교육과정 운영 역량, 진학관련 이해 및 활용, 테크놀로지 이해 및 활용, 요구분석, 고용가능성 개발, 업무처리 능력, 개인자질 역량, 전문가 윤리 역량, 사회적 책임감, 성찰 및 자기계발 역량 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