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이야기/교육이론

[교육심리학] 교수이론 (2) - 가네의 교수이론

아오시마군 2020. 12. 9. 19:16
반응형

5. 가네의 교수 이론

 - 학습의 정의 : 환경적자극+인지적 정보처리 = 학습발생, 5가지 학습영역

 - 학습의 조건: 내적조건(선수학습능력, 인지과정), 외적조건(환경적 자극), 9가지 수업절차

 (1) 주요개념

  1) 학습성과

    가. 언어정보 : 특정한 명칭, 정보, 사실의 학습 및 재생, 명제적 지식 또는 선언적 지식

    나. 지적기능

       - 절차적 지식: 학습위계가 존재, 선행학습의 중요성, '무엇무엇을 할수 있는 능력'

     다. 인지전략 : 과제에 맞는 전략 선택,학습 및 사고, 행위, 감정 관리 능력, 지식과 기능을 사용하는 능력

     라. 운동기능 : 운동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 복잡한 운동기능은 부분적 운동기능의 단위로 분석

     마. 태도 : 무언가 선택하는데 영향을 주는 선호도

 2) 학습의 조건

    가. 내적조건: 학생이 이미 소유하고 있는 학습능력

    나. 외적조건

      - 언어정보 : 정보의 진술

      - 지적기능: 문제해결을 위한 알고 있는 지식 활용하기

      - 운동기능: 반복연습을 통한 적절한 실행

      - 인지전략: 전략을 활용하여 해결방안 찾기

      - 태도: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할 것을 선택하기

    다. 교수절차 (9단계)

       1단계 - 주의집중 획득 : 학습내용에 집중하도록 자극 제시, 그림, 사진, 표, 영상등의 학습자료를 선택하여 제시

       2단계 - 학습목표 제시 : 명확한 학습목표 제시, 학습결과에 대한 기대감 생성

       3단계 - 선수학습 상기 : 이전 학습 내용의 재생단계, 이전지식과의 결합을 촉진

       4단계 - 학습자료 제시 : 새로운 정보 제시, 언어적 강의, 시범, 매체자료등을 가지고 제시

       5단계 - 학습안내 제공 : 사고와 탐구를 자극하기 위한 질문과 단서, 피드백을 통한 학습 안내

       6단계 - 성취행동 유발 : 학습자의 학습상태를 수행을 통해 확인, 발표, 질문, 실습을 통해 확인

       7단계 - 피드백 주기 : 성취행동에 대한 피드백 제공, 학습자의 성취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

       8단계 - 성취행동 평가 : 학습성과를 평가하는 단계, 체계적인 계획하에 실시

       9단계 - 파지와 전이 높이기 : 성취된 내용을 다른 상황으로 일반화하거나 적용해보는 경험 제공

    라. 학습자의 학습과정 단계

       * 수용 - 기대 - 작동기억으로의 인출 - 선택적 지각 - 의미의 부호화 - 반응 - 강화 - 인출 및 강화 - 일반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