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타일러(R. Tyl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개발절차

2. 교육목표 설정 - 학교가 달성해야 할 목표는 무엇인가?
(1) 잠정적 목표설정 자원: 교육목표의 타당성 조건
- 학습자의 심리적 요구(학습자에의 타당성): 교육목표는 학습자의 특성, 즉 학습자의 필요와 흥미, 욕구 등을 반영하여 설정
- 사회적 요구와 가치(사회에의 타당성): 교육목표는 학교 밖의 사회적 필요나 요구등에도 부합되게 설정
- 교과 전문가의 견해(교과에의 타당성): 교육목표는 교과 관련 전문가들에게 수용될 만한 타당성이 있도록 설정
(2) 목표 거름체
- 교육철학(제1의 체) : 교육적으로 추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 학습심리학(제2의 체) : 잠정적 목표를 학습자가 달성할 수 있는가?
3. 타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 어떤 교과나 어떤 수업 수준에서도 활용, 적용할 수 있는 폭넓은 유용성이 있다. →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등 폭넓게 적용가능
-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일련의 절차를 제시하고 있어 교육과정 개발자나 수업계획자가 이를 따라하기가 쉽다. → 처방적 모형
- 교육과정과 수업을 구분하지 않고 통합적으로 '목표-경험선정- 경험조직 - 평가'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종합성을 가지고 있다. → 목표-내용-평가의 일체화
(2) 단점
- 목표를 분명히 미리 설정한다는 것은 수업진행 과정 중에 새롭게 생겨나는 부수적, 확산적 목표의 중요성을 간과
- 목표를 내용보다 우위에 두고, 내용을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전라시킨 면이 있다.
- 실제 교육과정 개발에서 일어나는 많은 복잡한 것들에 대한 서술을 경시
'교육 이야기 > 교육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로교육개론-김봉환] 3장 자기이해(1) (0) | 2021.11.12 |
---|---|
[진로교육개론-김봉환] 2장 진로교육의 목표 (0) | 2021.10.28 |
[진로교육개론-김봉환] 진로교육의 개요 (0) | 2021.10.18 |
[교육심리학] 동기이론 (0) | 2020.12.09 |
[교육심리학] 학급운영 (0) | 2020.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