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체육교육은 학생들의 건강과 사회성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학생들의 체력저하와 스마트폰 등 디지털기기의 보급으로 인해 학교체육수업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학교체육의 활성화가 더욱 필요해지는 시기이다. 체육수업은 학생들에게 더욱 흥미롭고 유익한 시간이 되고 학생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또한 스포츠를 즐기며 사회성과 인성을 발전 시킬 수 있는 시간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학교 체육교육의 역할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체육수업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초등학교 학교체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스포츠프로그램의 도입이다. 현재 학교 체육 수업은 교사의 일괄적인 지도방식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일방적인 지시와 훈려보다는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경험을 쌓는 참여형 체육수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원하는 스포츠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학생들에 체육활동에 흥미와 열정을 느끼도록 유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반드시 교과서에 나오는 체육활동이 아닌 활동영역과 성취기준을 맞출 수 있다면 교육과정을 재편하여 학생들이 원하는 종목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과정의 전환이 필요하다.
둘째, 교사의 전문 교육 및 자격증 취득을 지원한다. 일반적으로 초등학교에서도 체육을 전담하는 교사가 있는 경우가 많다. 체육교사가 보다 전문적인 기술과 지식을 보유하면 학생들의 체육활동에 대한 흥미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체육교사들의 전문교육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체육교사의 자격증 취득을 유도하여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교사를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방과후, 방학등을 활용하여 종목별 오프라인 연수를 통해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교육과정의 질을 높이는 지원도 필요할 것이다.
셋째, 체육시설의 개선 및 보수가 필요하다. 학교체육시설이 잘 구비되어 있어야 학생들이 체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체육시설을 개선하고 보수하여 학생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체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체육관, 운동장 등의 시설을 적극적으로 유지보수하고, 필요한 경우 신설하는 등 학생들의 운동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지원을 충분히 제공해야 한다.
넷째, 디지털 체육 교육의 도입이다. 현재 일부 학교에 디지털 체육시설을 도입하여 게임형의 체육활동을 통해 체육활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있는 경우가 있다. 디지털 체육교육은 날씨에 영향을 받는 체육활동에 제약을 줄여주며 학생들의 흥미를 높여 체육활동에 대한 동기유발이 되며 일선학교에서 운영하기 힘든 활동을 다양하게 참여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유휴교실을 활용한 디지털 체육사업이 진행되고 있지만 예산상의 이유로 보급되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댄스게임을 활용한 표현활동, 홈트레이닝 게임을 활용한 기초체력 향상 등은 적은 예산으로 디지털 체육을 보급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다섯째, 학부모 및 지역사회의 참여 유도가 필요하다. 학부모와 지역, 마을의 참여는 학교체육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한다. 학부모들에게 자년의 체육 수업 참여와 스포츠 활동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은 토요스포츠활동에 학부모와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가족이 함께 스포츠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할 수 있따. 또한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지역체육대회나 이벤트를 개최하는데 있어 학교가 함께 역할을 수행하며 학생들의 운동활동을 지원할 수 있다.
초등학교 체육의 활성화는 학생들의전강한 성장과 체력강화를 위해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또한 체육활동에 대한 흥미와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체육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학생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들이 모여서, 학생들이 건강하고 적극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도록 교육청의 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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