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이야기/교육전문직 이야기

[정책논술] 세계시민교육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아오시마군 2023. 5. 7. 2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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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기후변화, 국제갈등, 다문화 사회에서의 갈등과 인권 침해 등 세계적인 문제들은 한 나라만의 문제가 아닌 지구촌 전체의 문제로서 모든 시민들이 책임과 역할을 가지고 대처해야 한다. 이를 위해 세계시민적인 인식과 태도를 가진 인재를 양성하는 세계시민교육이 필수적이다. 세계시민교육은 서로 다른 문화와 가치관을 존중하며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하여, 다양성을 존중하고 상호존중하는 인재를 양성하며 지구적인 문제에 대한 이해와 참여를 촉진할 수 있는 교육이다. 전라북도에서 현재 진행되는 세계시민교육의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세계시민교육의 현황

 전라북도교육청은 세계시민을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일부 학교와 학생들에게만 제공되고 있다는 문제가 있다. 이는 세계시민교육의 목적과는 대조적인 운영방식으로 도내 전체 학생들의 문화다양성과 세계시민적인 인식과 태도를 배양하는데 한계를 만들고 있다. 

 또한 세계시민교육이 독립된 교육과제가 아닌 다꿈교육안에 포함되어 있는 점도 문제이다. 세계시민교육은 범지구적 문제해결을 위한 시민육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다꿈교육은 세계시민교육에 포함되어져 있어야 하는 영역이다. 하지만 현재는 반대의 상황으로 운영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은 모순적인 부분이 아닐 수 없다. 그리고 지원대부분이 다꿈사업에 집중되어 있는 상황도 개선되어야 할 점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교육청에서는 인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방안 모색해야 한다. 

 

3. 세계시민교육의 활성화 방안

 세계시민교육은 다문화교육을 포함한 나라간의 갈등, 차별, 이주 등의 소규모 갈등을 넘어 기후변화, 환경, 자연재해 등의 범지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 소양을 익히는데 목적을 두어야 한다. 그러므로, 먼저 세계시민교육의 범위를 확대하여 모든 학생들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일부 학교와 일부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한 소수의 프로그램이 아닌, 교육과정안에 세계시민교육을 체계적이고 질 높게 투영하여 모든 학생들이 함께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육전문가들과 협력하여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하고, 세계시민교육 자료와 교육 방법론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둘째, 세계시민교육 운영기관의 개설 및 운영이 필요하다. 현지에서 익히는 문화적 교류와 이해는 가장 좋은 교육방법이지만, 예산상의 이유로 모든 학생이 국제교류를 통한 활동을 하기는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타국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교육체험관을 운영하고, 국내외 다양한 교육기관과 연계하여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개선하여 학생들이 직접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세계시민적인 인식과 태도를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한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한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셋째,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교사의 역량강화와 학부모들의 인식제고가 필요하다.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교사들은 지속적인 변화가 필요한데, 특히 세계시민교육에서는 더욱 그렇다. 교육청에서는 교사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온라인, 오프라인 연수, 문화체험프로그램등을 운영해야 한다. 또한 현재 운영중인 세계시민교육 교사 연구회 및 사제동행 동아리에 대한 지원도 확대하여 더 많은 교사들이 세계시민교육의 동향과 교육방법을 습득하여 학생들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교육의 내용도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업데이트를 수시로 진행해야 할 것이다. 

 학부모들의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인식 개선 또한 필수적이다. 현재 학생들의 부모세대는 세계시민교육에 적극적으로 노력한 경험이 부족하다. 따라서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교육프로그램, 강연, 세미나, 체험프로그램을 개최하여 다양한 문화의 이해를 촉진할 필요가 있다. 이는 학부모들이 자녀의 교육과정에서 더욱 적극적인 참여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세계시민교육의 성공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4. 결론

 세계시민교육은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무화와 가치관을 존중하면 공존하는 시민을 양성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에서 세계시민교육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반영하고, 교육공동체를 위한 세계시민으로서의 인식과 태도를 갖춘 교육, 연수 프로그램을 갖추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현재 운영중인 국제교육과 체험프로그램을 강화하고 확대 운영을 추진해야 한다. 이런 노력들은 학생들의 세계시민적인 인식을 높이고, 문화와 가치관의 다양성을 이해하며 존중하는 시민을 양성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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