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환경문제는 인류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이다. 이제는 지구의 생태계를 지속가능하게 유지하고 자연과 인간이 공생할 수 있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 공존과 공생의 생태적 전환을 추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환경교육을 통해 인식과 실천의 변화를 이루어 내야 한다. 현재 운영되는 환경교육 운영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공존과 공생을 위한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의 중요성과 더 나은 환경교육을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현재 환경교육의 문제점
현재 환경교육이 가진 첫번째 문제점은 부실한 교실안 환경교육과정이다. 학교에서 진행하는 환경교육의 실제적 문제점은 교육과정의 내용이 부실하다는 것이다. 부실한 이유는 대부분 수업이 이론 수업으로 진행되어 학생들이 실제적으로 환경문제를 경험하고 해결해보는 과정이 학습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론 중심의 교실안 수업은 학생들의 창의 부족으로 이어지며 그렇기 때문에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도가 낮아지고, 환경보호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기 어려워 질 것이다.
둘째, 예산 부족이다. 환경교육은 실제적으로 교실 밖으로 나가 우리의 일상에 직면하는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자연과 공존, 공생을 위한 생태적 전환중심의 교육으로 운영되는 것이 최고의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턱없이 부족한 환경교육 예산은 환경교육을 교실안 또는 학교안 수업에 머무르게 만들고 이는 환경에 대한 인식 제고에 어려움을 준다.
셋째, 단발성의 이벤트적 프로그램의 운영이다. 일선학교, 특히 도시에 있는 학교들은 예산 부족의 이유로 실제적 환경교육에 집중하기 어려워 소규모의 예산을 통해 단발성, 이벤트성의 일시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단기간에는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갖게되고, 지속가능한 생태계와의 공생을 위한 책임감을 높이는데 어려움을 준다.
3.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교육청의 지원방안
첫째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생태전환교육과정 개발 지원
일반적으로 환경교육 전문가들이 학교내로 찾아와 진행하는 이론식 수업의 진행은 학생들의 수업 흥미를 떨어뜨리고 환경에 대한 관심을 저하시킬 수 있다. 또한 환경교육은 연간 수업에서 항시 진행하고 있지만 그 내용이 각 과목마다 산재되어 있어 중복되는 경우가 많다. 이를 보완하기 우해 전문가들과 교사가 함께 참여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환경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교사 연수 과정 및 교재 제작을 지원해야 한다.
둘째, 교사 역량 강화
기후변화아 그로 인한 자연재해등으로 생태적 전환의 환경교육이 필요한 시기에 과거의 환경교육 방법을 그대로 수업으로 진행하는 것은 어울리지 않는다. 그렇기때문에 생태적 전환의 환경교육에 대한 온라인, 오프라인 연수, 교육을 위한 강연 및 세미나, 찾아가는 교사 연수 및 체험활동 등을 통해 교사의 생태전환적 환경교육에 대한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도한 환경교육 교사 연구회, 동아리 등에 대한 지원을 통해 교사들이 실제적인 환경교육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셋째, 지역사회와의 협력 지원
교육청은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지역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과 해결능력을 함께 높이는 활동을 지원해야 한다. 지자체, 유관기관, 환경관련 시민단체들과 연계하여 학교에서 운영하는 환경교육과정에 체험학습, 캠페인 등에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는 실제적인 활동에 크게 도움을 줄 수 있어 환경교육의 실질적인 가치와 질을 높여 줄 수 있다.
넷째, 지속적인 환경교육을 위한 예산지원과 확보
앞서 문제점에서 지적했다시피 환경교육은 실제적인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켜 자연과 공존, 공생하는 실천적 행동을 이끌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실제적인 교육에 가장 필요한 것이 예산의 확보이다. 환경체험을 위한 버스 운영지원, 전문적 강사와 해설사를 위한 예산편성 등은 지속적인 환경교육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4. 나가며
환경문제는 전 세계적인 문제로 확대되고 있고, 모든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 교육청은 학생, 학교 및 지역사회의 참여와 지속적인 관심을 갖게 지원을 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지속가능한 삶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생태계를 보호하며 공존과 공생하는 삶을 실천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과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1. 들어가며
환경문제는 현재 인류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이다. 지구의 생태계를 지속가능하게 유지하고, 자연과 인간이 공생할 수 있는 삶을 위해서는 공존과 공생의 생태적 전환을 추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환경교육을 통해 인식과 실천의 변화를 이루어 내야 한다. 하지만 현재 운영되고 있는 환경교육에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존재한다.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더 나은 환경교육을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 글에서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의 중요성과 공존과 공생을 위한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2. 환경교육의 문제점
현재 환경교육이 가진 첫번째 문제점은 부실한 교실 안 환경교육과정이다. 학교에서 진행하는 환경교육의 실제적 문제점은 교육과정의 내용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수업이 이론 중심으로 진행되어 학생들이 실제적으로 환경문제를 경허하고 해결해보는 과정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론 중심의 교실 안 수업은 학생들의 창의성 부족으로 이어지며, 그렇기 대문에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도가 낮아지고, 환경보호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기 어려워질 것이다.
둘째, 예산 부족이다. 환경교육은 실제적으로 교실 밖으로 나가 우리의 일상에 직면한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자연과 공존, 공생을 위한 생태적 전환 중심의 교육으로 운영되는 것이 최고의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예산이 부족한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환경교육은 교실 안 또는 학교 안에서만 수업할 수 밖에 없어, 학생들이 환경문제를 경험하고 해결하는데 제약이 따르게 된다
셋째 단발성의 이벤트적인 프로그램의 운영이다. 특히 도시에 있는 학교들은 예산부족의 이유로 실제적인 환경교육에 집중하기 어려워 소규모의 예산을 통해 단발성, 이벤트적인 일시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일시적으로는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는 있지만, 지속적인 환경 교육을 받지 못하면 학생들의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굳히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3. 환경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교육청의 지원방안
첫째, 생태전환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교육과정 기반 지원
일반적으로 환경교육 전문가들이 학교 내에서 이론식 수업을 진행하면 학생들의 수업 흥미를 떨어뜨리고 환경에 대한 관심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연간 수업과정에서 항시 진행되는 환경교육은 각 과목마다 내용이 중복되어서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중복되는 환경교육을 내용을 하나로 통합하고 전문가들과 교사가 함께 참여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생태전환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교사 연수과정 및 교재 제작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기후변화와 자연재해 등으로 인해 생태적 전환이 환경교육이 필요한 시기에 과거의 환경교육방법을 고수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교사들의 생태전화적 환경교육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교사 연수, 교육을 위한 강연회 및 세미나, 찾아가는 교사 연수 및 체험 등을 개발하여 제공해야 한다. 또한 환경교육 교사 연구회, 동아리 등의 지원을 통해 교사들이 실제적인 환경교육을 할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고 환경교육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셋째, 지역사회와의 협력 지원
교육청은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지역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과 해결능력을 함께 높이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합니다. 지자체, 유관기관, 환경 관련 시민 단체들과 연계하고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학교에서 운영하는 환경교육과정에 체험학습, 캠페인 등에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이는 실제적인 활동에 크게 도움을 주어 환경 교육의 실질적인 가치와 질을 높여 줄 수 있다.
넷째, 지속적인 환경교육을 위한 예산 지원과 확보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환경교육은 실제적인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켜 자연과 공존하며 공생하는 실천적 행동을 이끌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실제적인 교육에 가장 필요한 것은 예산의 확보이다. 환경 체험을 위한 버스 운영 지원사업, 전문적인 강사와 해설사를 위한 예산편성등은 지속적인 환경 교육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청은 이러한 지속적인 환경교육을 위해 예산 지원을 확보하고, 학교 내부의 환경교육 시스템을 보다 발전 시켜 나가야 한다.
4. 나가며
환경문제는 전 세계적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한다. 이에 교육청은 학생, 학교 및 지역사회의 참여와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학생들은 지속가능한 삶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생태계를 보호하며 공존과 공생하는 삶을 실천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과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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