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새로운 직업군들이 등장하고 기존 직업군들이 소멸되는 등 취업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학생들에게는 더 많은 정보와 경험이 필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속에서 학생들이 미래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고, 적절한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초등학교에서 진로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시각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초등학교에서는 진로교육은 그다지 활성화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초등학교의 진로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진로선택을 가능케 하는 진료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문제점.
초등 진로교육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첫번째는 초등학교 진로교육에 대한 낮은 인식으로 인해 교육과정이 부실하는 것이다. 초등학교 학생은 진로 선택에 대한 개념이나 이해도가 부족한 상황이다. 진로에 대해 생각하기 어린 나이라는 인식은 학부모와 일부 학교의 진로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하는 상황을 만들게 된다. 이러한 진로교육에 대한 낮은 인식은 수박겉핧기식의 교육으로 운영되는 것으로 이어진다. 부실한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미래에 대한 지로 선택에 적극적인 태도를 취하지 못하게 만드는 문제점을 발생시키게 된다.
둘째, 초등학교 진로교육은 일반적인 직업군에 대한 정보만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초등학생들이 직업선택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일반적인 직업군에 대해서만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형태의 진로교육은 학생들이 다양한 직업군을 경험하거나 직업선택의 폭을 넓힐 수 없는 한계를 가져다 준다.
셋째, 초등학생들의 성향과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은 진로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초등학생들은 진로에 대한 개념과 이해도가 낮은 상태이기 때문에, 개인적인 성향, 흥미, 적성 등을 파악하기 이전에 일방적인 진로교육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학생들이 미래의 진로 선택에 대한 흥미를 잃게 만들 수 있으며, 학생들이 편협한 시각을 가지게 할 수도 있다.
3. 초등 진로교육의 활성화 지원 방안
첫째, 학생 개개인의 흥미와 적성을 파악하기 위한 검사 지원
개별적으로 학생의 흥미와 적성을 파악하는 검사를 진행하기에는 그 과정의 어려움도 있고 검사 비용 또한 높은 문제가 있다. 따라서 교육청에서는 초등학교 재학기간 동안 검사기관과 연계하여 1회 이상의 진로 적성, 흥미 검사를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는 학생 개개인의 성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고 중, 고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과도 연계되어 올바른 진로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이 될 것이다.
둘째, 초등학교 진로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 제고와 역량강화지원
진로교육의 방향과 중요성, 교육방법등에 대한 교사 대상 온, 오프라인 연수를 개발 및 운영하여 교사의 진로교육에 대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교사 연구회, 동아리에 대한 예산 지원, 찾아가는 학교 단위의 연수 들을 통해 진로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질적인 가치를 높일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미래에 대한 진로 선택에 적극적인 태도를 유도할 수 있다.
셋째, 진로탐색 강화활동 지원
초등학교에서 진로탐색 교육은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파악하고, 다양한 진로에 대한 탐색을 통해 진로개발 기초를 다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주니어커리어넷 등의 컨텐츠를 활용한 교육과 함께 학생 주도적인 프로젝트 학습과정을 개발하여 일선학교에 보급하는 등의 프로그램을 개발, 지원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이 직접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색과 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제공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 직업탐구 학생동아리 지원사업과 청소년자치배움터 시설의 확충 및 운영강화등을 통해 진로탐색 강화를 위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넷째, 지역사회 연계 및 학부모 인식제고 프로그램 운영
진로교육을 단위학교 교육과정만으로 운영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교육청에서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직업군에 대한 체험지원을 할수 이는 기관들과 연계하여 학교 교육과정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을 계획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직업군의 강사들을 파견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인력풀을 확보는 하는 것도 중요하다.
학부모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이끌어내는 것도 중요하다. 따라서 학부모 대상으로 한 강연회, 세미나, 학부모 진로교육 프로그램 제공 및 운영을 통해 학부모들이 자녀의 진로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돕는 방안도 함께 모색해야 할 것이다.
4. 결론
초등학교의 진로교육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속에서 학생들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에 대한 기반이 되는 중요한 교육이다 하지만 아직 이른 시기라는 이유로 지금가지 초등학교 진로교육은 다른 교육에 비해 등한시 되었던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초등 진로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교육청은 학생들의 적성, 흥미를 확인하고 이를 교육과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교사와 학부모들의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 제고와 역량강화 지원, 지역사회와의 연계등을 통한 진로탐색 강화활동을 지원이 필요하다. 이러한 지원방안들이 실현된다면 학생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진로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고 미래에 대한 준비와 자신감을 갖게 해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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