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최근 사회환경의 변화로 인해 창의적 사고와 감성을 기르는 예술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전라북도는 학령인구 감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문화적 취향을 존중하고 지원하는 환경 벼화로 인해 예술교육에 대한 수요가 높이지고 있다. 이에 학교와 교육청에서는 학생들에 보다 다양한 예술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예술 활성화와 창의적 사고, 감성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운영하고 있다. 본 글에서는 전라북도예술교육의 현황을 분석하고, 지역적 특성과 필요성을 고려한 예술 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예술교육의 현황
전라북도교육청은 예술교육을 지속적으로 투자하며 매년 학생들의 감성과 창의적 사고를 기르기 위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예술교육에 대한 인식과 인프라는 부족하다는 사실이 뚜렷하다. 특히 경력이 짧은 교사를 비롯한 교사들의 낮은 예술교육에 대한 이해도와 전문성은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학교와 지역 내 예술교육 시설이 부적절하게 마련되어 있어 예술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외부와의 연계된 교육을 운영하고 있지만, 실제적으로 외부 예술교육 전문가에 대한 지원에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또한 예술교육을 운영하는 영역이 한정적이여서 다양한 예술 분야를 체험하거나 접할 수 있는 기회가 한정되어 있다. 이로 인해 예술교육은 단기적인 학교 사업으로 끝나기도 하고, 지속성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3. 예술 교육의 활성화 방안
첫째, 예술교육 전문교원의 교육 및 연구 지원
예술 교육 전문교원을 양성하기 위해 교육 프로그램과 연구회를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양한 내용을 담은 온, 오프라인 연수 프로그램과 예술교육 선도교사 지원단을 운영하여, 일선학교에서 연수강연활동을 통해 교사들의 예술교육 수준을 높이고 질적인 수준을 높일 수 있다.
둘째, 다양한 예술 분야에 대한 접근성 확대
단위학교에서의 예술교육의 지도교사의 능력과 학교 예산 등에 따라 교육의 범위와 내용이 제한된다 ,따라서, 학교 외부에서의 예술활동을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예술교육 사제동아리와 학생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원하는 예술 분야를 선택하고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외부예술 전문가를 초빙하여 학교예술교육을 운영할 수 있는 예산적 지원도 필요할 것이다. 또한 지역자치배움터를 도내 각 시, 군에 확대하여 진로에 적성에 맞춘 수요자 맞춤형 예술활동을 통한 예술 교육지원도 예술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좋은 정책이 될 것이다.
셋째, 예술교육의 인프라 확대
학교내의 예술교육과정을 해소할 수 있는 예술교육공간의 부족은 예술교실의 질적인 수준을 저하시키는 문제이다. 이에 따라 교육청은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을 통해 예술교실을 정비, 확충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현실적인 한계가 있는 학교나 지역에서는 마을 또는 지자체의 공간을 활용하여 예술교육의 장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러한 공간은 예술교육 전문가와 교사가 강의를 진행하고 학생들의 창의적인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과 장비를 갖추어야 한다. 외부의 예술교육 전문가에게 보다 수준 높은 예술교육을 받을 수 있는 인력풀과 연계 교육 프로그램등을 갖추고 외부전문가를 지원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는 것도 예술교육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이다.
4. 나가며
예술교육은 학생들의 창의성과 감성, 인간성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예술교육은 우리 교육체계에서 중요성을 아직은 크게 인정받고 있지 못한 상황이다. 따라서 예술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전문적인 예술교원의 양성, 다양한 예술영역에 접근 기회 제공, 그리고 예술 교육의 인프라 확대가 필요하다. 이러한 방안을 통해 예술교육의 질적인 수준을 높이고, 학생들의 예술적 역량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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