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이야기/교육전문직-정책이야기

[정책기획] 수업혁신

아오시마군 2025. 4. 22. 0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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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형 수업 혁신 정책 기획서

- 수업성장 라운드와 자기설계 기반 시스템을 통한 교사 성장 생태계 구축 -

 

1. 추진 배경 및 근거

 - 교육기본법 제 12조,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48조

 - 2024 전북교육계획 '수업중심 교육문화 조성' 주요 과제

 - 교육과정 자율화 및 수업-평가-기록 일체화 흐름에 따른 교사 주도의 수업 설계 역량 필요성 증대

 - 교사학습공동체, 수업 나눔 등 기존 정책의 형식화 우려 및 전문성 이력화에 대한 연계 부족

 

2. 추진 목적

□ 학교 단위 실천 중심 수업 나눔 구조 정착을 통한 교사 전문성 성장 촉진

□ 교사 개별 수업성장 경로 설계 및 기록화를 통한 전문성 이력체계 구축

□ 교사 중심 수업 혁신 실천 기반 마련을 통해 수업의 질과 학생 학습 경험 향상

 

3. 추진 방침

□ 수업 나눔과 성찰이 정기적,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공동체 운영 기반 마련

□ 교사 개별 수업 성장 경로 설계 및 포트폴리오 중심 성찰 체계화

□ 학교와 교육청의 지원 체계 확립을 통한 실행력 강화 및 자율성 보장

 

4. 세부 추진 계획

 (1) 수업성장 라운드 시스템 구축

  □ 공동체 재구조화

   - 교사학습공동체를 기존 학년, 교과 중심에서 '수업 주제 기반 라운드형 공동체'로 개편

   - 주제 예시: 참여형 수업, 디지털 도구 활용, 토의토론수업, 서술형 평가 설계 등

  □ 정기적 운영체계 마련

   - 학기당 2회이상 수업성장 라운드 운영의 의무화

   - 각 라운드는 '공유 - 질문 - 피드백 - 재설계 - 재공유'의 5단계 순환 방식 적용

  □ 전문 피드백 강화

   - 교육지원청 수업지원단, 수석교사, 교과코치단의 전문 멘토 등의 전문가 참여 확대

   - 수업 공개 시 '피드백 리포트' 제공: 강점 분석, 개선 제안, 재설계 방향 포함

   - 피드백 결과는 라운드 다음 모임에서 재공유하여 개선 연계

  □ 공유 및 확산

   - 연말 학교 단위 수업 나눔 한마당 운영 및 우수 실천사례 정리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수업혁신 누리집 또는 연수 플랫폼을 통한 우수 라운드 활동 공유

 (2) 자기설계 기반 수업성장 시스템 운영

  □ 개별 주제 설정

   - 교사별 '학기 단위 수업 성장 주제' 자율 설정 및 실행 계획서 제출

   - 주제 예시: 질문 유도 수업, 협력 학습 설계, 학생 맞춤 피드백 전략 등

  □ 성찰 기록 강화

   - 수업 실행 과정 중 수업영상, 성찰 저널, 피드백 기록 등 성장 포트폴리오 축적

   - 학교 단위 전자 포트폴리오 시스템 또는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연계 플랫폼 활용

   - 중간점검 시 동료 피드백 요청을 통한 상호 성장 기반 마련

  □ 결과 공유 및 인정

   - 학기 말 개별 성찰 요약 보고서 작성: 학교 수업 협의회 또는 공개 발표

   - 자율연수 이수로 인정, 향후 교원역량 진단 참고자료로 활용

   - 우수 사례는 교육지원청 또는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차원의 연수 콘텐츠화 및 사례집 발간

 (3) 학교 조직 및 지원 체계 정비

  □ 제도적 기반 만련

   - 수업 성장 라운드 및 자기설계 성장 활동을 통한 학교교육계획 내 도릭 항목으로 구성

   - 연간 수업 성장 실적을 학교 자체 평가 및 교원성과 관리 항목과 연계

  □ 시간 및 자원 확보

   - 성장 활동일 운영: 학기당 1일 이상 수업 공개 및 피드백 중심 성장활동일 확보

   - 학교업무정상화 계획과 연계하여 공문서 축소 및 보고 간소화

  □ 지원 조직 운영

   - 교육지원청 단위 수업성장 컨설팅 팀 운영: 라운드 피드백, 성찰 코칭

   - 수업전문성지원센터 기능 강화: 포트폴리오 관리 플랫폼, 연수 컨텐츠 제공

   - 교사요청형 맞춤형 수업 컨설팅 신청 창구 연중 상시 개설

 

5. 기대효과

□ 실천중심 수업공동체 운영과 교사 개별 성장 설계를 통한 수업 전문성 성장 구조 정착

□ 성장결과 포트폴리오 운영을 통한 공식적인 전문성 이력 관리 및 정책 연계 가능성 강화

□ 교사 자율성과 전문성을 중심에 둔 교육정책을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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