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이야기/교육전문직-정책이야기

[교육정책이야기] 인성교육의 내실화

아오시마군 2023. 4. 25. 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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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내용
 - 학교 교육과정 속 인성교육의 안착
 - 학교 인성교육의 가정, 지역사회와의 연계강화

1. 교육부 추진계획 및 내용

 가. 기본방향: 인성중심 학교교육 내실화에 집중하고 현장부담을 최소화

 나. 주요내용: 제2차 인성교육 종합계횏(21-25)에 따라 민주시민교육 등과 연계된 인성교육 시행계획 수립 및 추진

2. 교육청 주요업무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

 가. 주요내용

   - 각 시도교육청의 교육정책 방향과 연계한 자체 인성교육 시행계획 수립, 시행

   - 관찰 학교가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등을 이용하여 정규교육과정 중심으로 인성교육을 내실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시도 교육과정 편성지침, 장학 계획 등에 인성교육 요소를 반영할 것을 권장

   - 관내 교원이 인성교육 관련 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연수과정을 개설, 운영하거나 타 기관이 운영하는 연수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 필요

   - 교육청 차원의 인성교육 교원연수개설 및 교사공동체 운영 및 지원을 통해 현진교사 중심의 인성교육 전문가 양성

   - 가정과 지역사회의 유기적인 연계망을 적극적으로 운영할 것을 권장

   - 인성교육 진흥에 필요한 자체예산을 확보하고, 인성교육의 추진성과 및 활동에 대한 평가 결과를 시행계획에 반영

3. 학교교육운영계획에 반영해야 할 사항

  가. 주요내용

   - 학교별 중점적인 교육 목적에 따라 인성에 관한 교육계획을 학교 교육계획에 포함하여 수립하거나 별개로 수립하는 것을 선택

   - 언어문화개선 교육주간 등 학교별로 특화된 집중 교육기간을 활용하되, 교과 교육과정내에서 인성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계획을 수립

   - 교원을 인성교육 전문가로 양성하기 위해 직무연수, 학교계획에 따른 학교단위 연수, 워크숍 등 다양한 연수 기회를 제공

 나. 유의사항

   - 일회성, 전시성 행사가 아닌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 학교, 가정, 사회가 함게하는 인성교유을 통해 범사회적 공감대를 확산할 수 있도록 가정 및 지역사회의 관련 자원을 집중 연계, 활용

 

* 학교별 인성교육 목표에 따른 인성역량 중심 교육계획 수립 - 교육과정에 포함 - 학부모 및 지역사회에 홍보 및 확산 - 지역사회와 연계를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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