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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 시행 계획
Ⅰ. 추진근거
○ 인성교육진흥법 제6조, 인성교육진흥법 시행령 제3조
○ 전라북도교육청 인성교육활성화 조례 제4조
○ 전라북도교육청 학교언어순화운동 권장에 따른 조례 제4조
Ⅱ. 추진배경
○ 상호연결성이 커지고 정보량이 급증하는 미래 사회에서는 서로를 존중, 배려하면서 소통하는 인성 덕복, 인성 함양이 필요함
○ 편견과 차별, 기후변화 등 새로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타인,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인성 가치, 덕목의 내면화 필요
○ 원격 수업 등 비대면 소통이 증가함에 따라 디지털 공간에서의 책임, 존중 등 새로운 이슈와 접목될 수 있는 인성교육 강화 요구
Ⅲ. 추진목표
○ 책임있는 사회참여를 위한 민주시민성 함양
○ 생명, 평화 감수성을 가진 민주적인 인성 함양
○ 더불어 살아가는 존중과 배려의 공동체적 역량 함양
Ⅳ. 세부추진계획
1. 교육과정과 학교문화로 인성을 기르는 학교
가. 자치와 소통으로 공동체 역량을 기르는 학교문화 조성
-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소통과 협력의 교육공동체, 민주적 의사소통을 위한 교무회의, 교육공동체간의 관계 강화를 위한 공간조성
- 학생의 참여와 자기 결정권을 보장하는 학생자치 실현: 학생이 기획하고 참여, 실천하는 학생자치 확산, 토래 멘티-멘토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 소통과 배려로 서로 존중하는 학생생활: 자율성에 바탕을 둔 창체활동 및 동아리 활동, 공동체 활동 및 또래 활동
- 언어순화운동을 통한 건전한 인성 함양
- 인성중심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부모회 활동지원
나. 미래사회를 주도할 인성을 기르는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 교육과정과 연계한 인성교육 운영 계획 수립, 실시: 교육과정 재구성, 학생중심수업, 과정중심 평가 등을 활용, 현장중심 학교 맞춤형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지원을 통하여 인성교육의 핵심가치인 효, 예,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교육을 운영
- 생명, 평화 감수성을 가진 민주적인 인성 함양: 생명, 생태감수성을 갖춘 민주시민 육성을 위한 생태전환교육으로 방향 설정
- 인성교육을 위한 수업지원: 주제중심 실천수업 설계, 인성요소를 반영한 과정중심 평가 실시
- 주제별 인성교육 활성화 및 체계화: 체육교육 건강한 인성, 예술교육 감성 및 정서함양, 학폭예방교육 건전한 인성 함양,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다. 인성교육을 위한 교원역량 강화
- 교원의 자발적인 인성교육 역량 강화 지원: 연수 추진(워크숍, 협의회 토론 등), 교원의무연수 과정을 통한 인성교육 역량 함양‘
- 교원 네트워크 구축 지원: 교사연구회, 학습동아리
- 인성교육 중심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2. 가정, 마을, 마을공동체와 함께 하는 인성교육
가. 가정- 학교가 함께하는 인성교육 활성화
- 학부모 참여를 통한 교육공동체 소통문화 확산
- 가족 친화적인 환경 조성
- 학부모 인성교육 마인드 제고를 위한 다양한 활동 지원
- 학부모 인성교육역량 함양: 지역-학교 단위 학부모교육지원, 전북교육아카데미, 인권아카데미 등 특색있는 주제 강연 실시
나. 학교와 지역이 함께하는 마을교육공동체
- 학교-마을 교육공동체 구축 및 운영: 마을특색 인성교육프로그램 운영, 마을예술학교, 지역거점학교 중심의 예술교육을 통한 감수성 교육지원, 방과후 마을학교, 청소년 프로그램 활성화
다. 지역사회와 연계한 청소년 활동 지원
- 마을-학교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 운영 지원
- 인성교육을 위한 지역사회 인프로 활용: 진로체험활동 지원하는 지역사회 체험처 및 프로그램 활용, 지역사회 활동가 등 지역인적자원 활용
- 청소년의 지역사회 참여를 통한 인성 함양
3. 인성교육 평가 및 환류
가. 인성교육 추진성과 및 활동평가
나. 자체평가를 통한 인성교육 질 관리
- 자체평가를 통한 인성교육 질 관리
- 인성교육 전반에 대한 현장의 실태 분석을 위한 온라인 설문 실시
Ⅴ. 기대효과
○ 학교,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인성교육의 운영을 통해 존중과 배려의 공동체 역량의 함양
○ 도덕성과 시민성이 조화를 이룬 민주적인 시민으로서의 육성
○ 체험과 감성이 어우러진 실천적 교육과정 중심의 인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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