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이야기/교육전문직-정책이야기

[교육정책이야기] 독서인문 및 글쓰기 교육 활성화

아오시마군 2023. 4. 25. 2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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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내용
 - 학교 교육과정 연계 독서인문교육 및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통한 창의융합형 인재와 민주시민 양성

1. 교육부 추진계획 및 내용

 가. 학교도서관

   - 제3차 학교도서관진흥기본계획(19~23)에 따라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환경조성 

   - 학교도서관 공간 혁신 우수사례 확산, 학교도서관 대내외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관계부처 협력 및 정책 추진 관련 학교 현장 의견 수렴

   - 온라인 기반 학교도서관 관리, 독서인문교육 지원을 위한 독서교육종합시스템 ISP 수립 및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1단계) 개발 착수

 나. 독서인문교육

   - 인문학 진흥 기본계획(17-21) 및 인공지능시대 교육정책방향과 핵심과제(20.11) 수립

   - 생애주기별 체계적, 연속적 인문교육을 위한 초, 중등 인문교육 지원 체제 구축

   - 다양한 주제의 도서와 인문 체험 등을 통해 자기 이해 및 타인과 소통, 공감하고, 나아가 인간의 존엄성을 중시할 수 있는 독서교육 확대 추진

 

2. 교육청 및 단위학교 주요업무계획에 반영해야 할 사항

 가. 반영내용

   - 제3차 학교도서관 진흥계획(19-23)에 따른 학교도서관 발전 시행계획 수립 및 독서인문교육 시행계획 수립, 추진

   - 학교도서관: 학교도서관 활용 교육활동 확대, 시설, 자료 기준 주수 및 이용자 친화적 학교도서관 공간구성 지원, 학교도서관 담당자 확보 및 연수 시행

   - 독서인문교육: 교육과정 연계 독서, 인문활동 강화, 전문적 학습공동체 등을 활용교사 독서, 인문교육 연구활동 및 학부모 독서, 인문교육 지원

 나. 반영대상: 시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다. 반영시기: 연중

 

3. 학교교육에 반영해야 할 사항

 가. 반영내용 : 교육청별 학교도서관 발전 시행계획 및 독서교육, 인문소양교육 시행계획을 반영한 학교자체 운영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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