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uka96.tistory.com/222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기본계획
Ⅰ. 목적 및 근거
1. 목적
○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통화 학생중심 미래형 교육과정 운영 지원
○ 2015, 2022 개정교육과정 혼합 적용 시기 대비 안정적인 학교교육과정 운영 지원
2. 근거
○ 초중등교육법 제23조
○ 2022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 전라북도 교육과정 위원회 규칙 제746호
○ 전라북도 초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제2021-12호
Ⅱ. 세부 추진 계획
1. 학교교육과정 편성, 운영 내실화 지원
가. 전라북도 초등학교 교육과정 위원회 운영: 전라북도 교육방향 반영 및 국가교유과정 개정에 따른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내용 수정
나. 새학년 교육과정 세움주간 운영
- 새학년 학생중심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2월중 세움주간 운영
- 학교 구성원 간 학교 철학과 비전 공유
- 교사별 교육과정 분석 및 학년 교육과정 수립
- 학생중심 교육과정 내실화를 위한 새학년 준비
- 교육활동 중심 학교 조직 재구조화
다.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설명회
라.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원 자료 제작 보급
- 교육과정 편성, 운영과정, 교사교육과정 및 학교교과목 실천
마. 초등학교 입학초기 적응활동 지원 자료 제작, 보급
2.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교사교육과정 운영
가, 교사교육과정 전문성 신장 워크숍 운영
- 교사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지원단 역량 강화
- 학생의 학습성취를 돕는 교육과정- 수업- 평가 사례 공유
- 단위학교 교사교육과정 지원 연수 및 컨설턴트 활동
나. 단위학교 교사교육과정 실천 지원
- 교사교육과정 4가지 유형 중 실천 가능한 유형 선택 운영
- 교내에서 동료교사 정기적인 협의를 바탕으로 함께 연구, 실천, 피드백
** 교사교육과정이란? 교육과정 문해력을 바탕으로 학생의 삶을 중심에 두고 국가, 지역, 학교교육과정의 기반위에 학교공동체의 철학을 담아 계획하고 실천하면서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교사교육과정을 통해 교육과정-수업-평가 전문성을 높일 수 있으며 교과서 재구성, 성취기준 활용, 성취기준 재구조화, 성취기준 개발 등의 유형으로 실천한다. |
다. 교사의 철학을 담은 교사교육과정 운영
- 성취기준을 기반으로 수업과 평가를 구상하여 학생에게 맞춤형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 상용능력 향상
라. 단위학교 교육과정 컨설팅 지원
3. 2022 개정교육과정 안착을 위한 학교 지원
[2022 개정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은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협력적 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을 핵심역량으로 제시함 ・전북교육청은 ‘자기주도성’,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디지털 문해력’, ‘협력적 소통 능력’, ‘예술적 감수성’, ‘인문학적 소양’을 미래역량으로 제시함 ・역량은 각 교과 성취기준에 반영된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수업과 평가가 이루어질 때 형성됨 |
|
[적용시기] |
가. 초등학교 교육과정 연구회 운영
나. 2022 개정교육과정 핵심교원 및 관리자 연수
다. 2022 개정교육과정 이해 교사 연수
라. 교육부 요청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
Ⅳ. 기대효과
○ 학교 구성원이 함께 소통하며 만드는 창의적 학교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 학교의 여건과 학생의 실태를 반영하는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 교육과정 문해력을 기반으로 한 교사교육과정 실천 역량 형서
'교육 이야기 > 교육전문직-정책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정책써보기] SW, AI 교육 활성화 계획 (0) | 2023.04.29 |
---|---|
[교육정책이야기] SW 교육 활성화 및 AI교육 기반 마련 (0) | 2023.04.29 |
[교육정책이야기]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내실화 지원 (0) | 2023.04.27 |
[교육정책계획서써보기] 환경교육 활성화 계획 (0) | 2023.04.27 |
[교육정책이야기] 학교환경교육 활성화 지원 (0) | 2023.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