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현대사회에서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게 수많은 분야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교육계는 이러한 변화가 크게 일어나고 있는 분야이다. 인터넷과 스마트폰, 태블릿 등 디지털 기술의 보급과 더불어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수업의 활성화는 탈교실화, 탈교과서화를 부추켰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우리의 수업은 기존의 수업방식과 차별화된 에듀테크를 활용한 수업방식으로 변화될 가능성이 크다. 에듀테크를 기반으로 한 수업활성화 방안은 학생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들이 더욱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수업을 만들어 줄 수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학습성과의 향상을 이뤄내기 위한 에듀테크 기반의 수업혁신 지원방안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2. 본론
- 에듀테크 활용 인프로 구축을 위한 지원
2022년부터 전라북도 교육청의 10대과제에 미래교육 환경구축이 선정되면서 각급 학교의 에듀테크 활용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탄력을 받고 있다. 올 해 학교내 무선인터넷 통신망을 비롯하여 유선통신망의 속도 개선을 위한 정책이 진행 되고 있다. 일선학교에서 이를 준비하고 있지만 학교마다 해당 관련 전문성이 부족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실제 인터넷망의 속도를 어떻게 조절해야 하는지, 얼마만큼 해야 하는지 모르는 학교를 본 경우가 있기 대문에 도움이 필요한 학교에 찾아가는 컨설팅 및 인력파견등에 대한 지원도 함께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파견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지원단 운영도 안정적인 인프로 구축을 위해 교육지원청에서 함께 진행해야 한다.
- 에듀테크 관련 교사 역량 강화 지원
코로나 19로 인해 교육계는 급작스러운 비대면 수업이라는 위기를 맞기도 했지만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갖는 기회를 함께 얻기도 했다. 일선 학교의 교사들은 비대면 수업을 통해 에듀테크의 기반이 될 수 있는 교육기술 기반을 어느 정도 확보를 하였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기술에 대한 교육은 계속 필요하다. 발전하는 에듀테크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연수를 통해 교육의 질을 높여야 한다. 일반 교육 연수를 비롯하여 전문가를 학교에 파견하여 교육하는 '찾아가는 연수', 그 전문가를 육성할 수 있는 지원단 운영, 에듀테크 관련 교사 동아리, 연구회 지원도 교사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정책이다. 단순한 연수 뿐만 아니라 SNS를 활용한 에듀테크 관련 수업 사용 설명 동영상, 활용팁(Tip) 동영상도 제작한다면 일선학교 교사들의 접근성을 높여 보다 쉽게 에듀테크를 활용하는 기술에 다가설 수 있다.
- 맞춤형 학습을 위한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교사의 일방적인 수업이 아닌 학생 개개인에게 맞는 수준의 학습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인터렉티브 형식의 수업은 에듀테크 기반 수업의 큰 장점 중 하나이다. 이를 위해서 학생들의 데이터를 빠르게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서 학생들에게 맞춤형 학습을 할 수 있게 할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이미 맞춤형 학습의제공은 e-학습터라는 학습관리시스템(LMS)운영을 통해 얻어진 노하우와 기술력이 기반으로 갖춰져 있기 때문에 데이터 수집과 분석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학생 개개인의 수준을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정책적 핵심이 되어야 할 것이다.
- 교육컨텐츠 개발 지원
에듀테크 활용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서 수업 혁신의 기반을 마련했다면 이를 수업에 적극적으로 적용할 수 잇는 양질의 컨텐츠 역시 필요하다. 교육지원청은 교사들이 보다 쉽게 교육 컨텐츠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컨텐츠 개발을 위한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개발을 이한 제작도구, 템플릿, 장소 등을 지원함으로써 양질의 컨텐츠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개발된 컨텐츠를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나 커뮤니티도 제공해야 한다. 기존에 가지고 있는 플랫폼을 활성화 시키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양질의 컨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동기를 위해 컨텐츠 개발 자금 지원 정책도 동반된다면 교실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컨텐츠들을 확보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좋은 수업으로의 변화가 이뤄질 수 있다.
3. 나가며
결국 에듀테크를 활용한 혁신적인 수업개선을 위해서는 교육 인프라의 개선, 교사 역량 강화 지원, 맞춤형 학습을 위한 테이터 수집 및 분석, 양질의 교육 컨텐츠 개발의 지원을 위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이는 교육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동시에 이뤄낼 수 있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정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의 창의적인 성장에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청에서는 에듀테크를 기반으로 하는 수업혁신을 위한 정책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이를 실질적으로 구현하는 노력을 계속 해야 할 것이다.